서울시, '제로캠퍼스' 모집 "대학 내 일회용품 퇴출"

2022.04.28 15:35:16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서울시가 캠퍼스 내 1회용품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지원 사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증가하는 1회용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로캠퍼스' 사업에 참여할 대학교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제로캠퍼스는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사용하고, 다회용기를 이용해 음식을 포장·배달하는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사업을 캠퍼스에 적용한 모델이다. 대학과 학생이 주도적으로 캠퍼스 내 폐기물을 감량해 친환경 캠퍼스를 만드는 프로젝트다. 

 

앞서 시는 서울지역 일부 대학에 제로캠퍼스를 제안한 바 있으며 1차로 서강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등 3개교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는 이들 대학과 협력해 3월부터 한 달간 서울 주요 대학의 폐기물 배출현황 및 재활용 처리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배출된 일반쓰레기에 1회용 플라스틱 등 재활용 가능한 자원이 최대 67%까지 혼합배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쓰레기와 혼합 배출된 재활용품은 음식물이 묻어 있거나, 분리·선별이 어려워 대부분 소각 처리된다. 이에 따른 탄소 배출량 및 대학의 폐기물 처리비용 부담도 증가한다. 재활용품 혼합배출 비율이 가장 높은 교내 장소는 기숙사인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장소별 혼합배출 비율은 기숙사동 57%, 강의동 50%, 연구동 47%, 행정동 38%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 내에서 자체적으로 폐기물을 줄여야 한다는 움직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월 26일에는 '2022 서울 제로웨이스트 캠퍼스 MZ회담'을 열었다. 회담에 참여한 330여 명의 학생은 제로캠퍼스 행동 선언을 발표하고 토론 및 제언 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이날 MZ회담에서 제로웨이스트 캠퍼스를 위해 필요한 분리배출, 자원순환 등의 5개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으로 도출한 의견을 정리해 서울시에 제안했다.

 

시는 MZ세대들의 제안을 반영해 올해 25개 대학에 제로캠퍼스를 조성한다. 제로캠퍼스 참여 대학과 학생은 1회용품 사용을 자발적으로 줄이고 교내 폐기물 분리수거함 운영, 캠페인 전개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예컨대 학교와 근처 카페에서는 커피·음료를 다회용 컵으로 제공하며 교내, 학교근처 식당 다회용기 사용토록 노력하고 학교 편의점, 상점 등에서 1회용 비닐봉투 제공하지 않으며 적정 분리수거함 운영, 재활용 가능자원 자원화 노력(대학) 환경동아리, 학생들 참여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전개할 예정이다. 

 

참여 학교는 시가 제공하는 폐기물 관리 가이드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교 특성에 맞는 대책을 수립·실시한다. 시는 교내 카페·음식점에 다회용컵 및 포장·배달 용기 무인회수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외에 환경 동아리 활동비 지원도 계획 중에 있다.

 

'제로캠퍼스'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교는 오는 5월 23일까지 서울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신청학교의 폐기물 배출현황, 지역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25개 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 폐기물 감량 정책인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의 성공은 제로캠퍼스 활성화에 달려있다"면서 "제로캠퍼스가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 확산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규아 gyua@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프로필 사진
김규아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입니다. 신선한 뉴스, 잘 차려드릴게요!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2021년도 인터넷신문위원회 저널리즘 이슈포럼' 교육 이수했습니다.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