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주간 6월 한 달 운영…제로웨이스트 소비 접점 넓힌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6월 1일부터 30일까지 ‘2026 녹색소비주간’을 운영한다. 녹색제품 소비를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으로 확산하기 위한 행사로, 유통사와 제조사, 금융사,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한다. 녹색소비주간은 녹색제품 구매와 생산을 함께 늘려 녹색산업의 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202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주제는 ‘6월엔 녹색사자! 혜택으로 돌려받자!’로 정해졌다. 행사 기간 소비자는 환경표지인증제품과 저탄소인증제품 구매 과정에서 할인쿠폰, 추가 적립, 포인트 등 참여 기관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녹색제품 전용관과 참여 유통사도 행사 기간에 맞춰 녹색제품 구매 행사를 진행한다. 일부 제품은 공동구매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정부는 소비자가 녹색제품을 직접 접하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을 넓히는 데 초점을 맞췄다. 현장 홍보관도 마련된다. 6월 5일 환경의 날 행사와 연계한 홍보관을 시작으로 은평 환경한마당,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 등 지역 행사장에서 녹색소비주간 홍보관이 운영된다. 행사장에서는 녹색제품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국가보훈부와의 협업 프로그램도 포함됐다. 우체국 택배용 녹색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