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를 위해 시민체험공간 열어

2021.09.03 09:57:15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11월30일까지 3개월 간 '제로숲' 개최
대용량 제품 소분 체험 및 제로웨이스트 제품 성능 테스트

 

[비건뉴스 권광원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쓰레기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가 포장재 없는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제로웨이스트' 시민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3일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제로웨이스트 체험공간 '제로숲'을 오는 11월 30일까지 3개월 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에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이 30곳에 불과해 시민이 경험을 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시가 마련한 것이다. 

 

'제로숲'에서는 사전 예약을 통해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에서 실제로 판매하는 제품을 포장재를 최소화 하고 재사용하는 경험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예약은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에서 실제 판매하고 있는 고체 치약, 고형 샴푸·린스, 천연수세미 등 제로웨이스트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체험 후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시민을 위한 ‘팝업 매장’도 마련된다.

 

 

아울러 시민이 가져온 재활용가능 자원을 회수하고 새활용 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1회용 플라스틱을 모아 만든 비누받침 등을 방문객 추첨을 통해 경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시는 ‘제로숲’ 운영 외에도 제로웨이스트 매장 인증제, 대형 유통매장 내 제로웨이스트 코너 조성 등을 연내 추진하는 등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이 일상 곳곳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급증하는 포장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포장재 없는 소비 문화 정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를 경험하고 실제생활에서 실천‧확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9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새활용 숲으로 가자'를 개최하고 ‘탈(脫)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과 토론회를 연다. 

권광원 kwa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1명
100%
비추천
0명
0%

총 1명 참여


프로필 사진
권광원

당신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소중한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