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관광명소가 물 속으로" 지구온도 3도 높아지면 벌어질 일

2021.10.14 17:12:58

[비건뉴스 서인홍 기자]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지난 12일 기후변화 연구단체 클라이밋 센트럴(Climate Central)이 지구 평균온도가 3도 높아졌을 때 일어날 주요 도시의 가상 사진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클라이밋 센트럴(Climate Central)의 연구진은 각 도시의 해발 고도와 인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수면 상승에 따른 피해 규모를 예측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사진은 충격적이다. 방글라데시 다카의 랄바그 요새는 절반 이상 잠기는 것으로 예측됐고, 인도 뭄바이의 크해트라파티 시바지 마하라지 바스투 샌그라할라야 박물관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침수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는 물속으로 잠긴 모습이며 영국의 버킹엄궁은 1.5도만 올랐을 경우에도 상당 부분 침수된 모습이다.

 

연구에 따르면 해수면 상승 규모는 평균기온 상승 폭에 좌우되고 피해 규모도 이에 따라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침수의 마지노선은 과학자들이 기후 재앙의 ‘티핑포인트’로 상정한 1.5도였다. 기온 상승 폭이 1.5도를 넘으면 작은 섬나라는 아예 물속으로 사라지고, 전 세계 곳곳의 도시들이 물에 잠긴다.

 

피터 지라드(Peter Girard) 클라이밋 센트럴(Climate Central) 이사는 “현재의 온난화 경로를 기반으로는 금세기에 3도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국의 랜드마크로 여겼던 곳이 물에 잠긴 모습은 많은 사람에게 불안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이들 연구원은 지구온난화가 산업화 이전 시기에 비해 지구 평균 온도 1.5도 상승으로 제한된다면 해수면 상승은 5억1000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고 3도 상승에 달한다면 8억 명 이상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다고 하더라도 현재 약 3억8500만 명의 사람이 결국 침수될 땅에 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온실가스 배출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진행될 경우 4도 오르는 것은 시간 문제이며 4도에 도달하면 아시아와 태평양에 있는 50개 주요 도시는 대부분의 면적이 손실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라드는 "국제적 수준에서 결정을 내릴 기회 중 하나가 글래스고에서 진행될 COP26"이라면서 "우리의 이 작업이 지구 위기에 대한 각국 정상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인홍 desk@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프로필 사진
서인홍

국민을 존중하고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진실을 전해주는 정론직필 비건뉴스 발행인입니다.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언론중재위원회 '2022년도 제1차 언론인 전문 연수' 이수했습니다.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