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태연 기자] 영어를 큰 나무에 비유했을 때, 크게 2가지 줄기가 있다. 바로 유창성(ESL)과 정확성(EFL)이다. 쉽게 말해 영어를 잘하려면 이 2가지 모두의 실력을 키워야 한다. 닥터윤영어학원(대표원장 윤성훈)은 ‘유창성과 정확성의 완벽한 조화’의 교육목표와 입시영어와 정통영어를 완벽하게 조화시킨 통합영어 학습 노하우를 토대로 21세기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며 주목받고 있다. 본지에서는 영어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책임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우리나라 중부권 대표 영어학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닥터윤영어학원 윤성훈 대표원장을 인터뷰했다.

충청남도 천안시에 있는 닥터윤영어학원은 ‘닥터윤의 경쟁상대는 오직 닥터윤이다’라는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한 영어교육을 위해 정도를 걸으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곳은 이중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 6대 영역에 구문 독해와 토의토론 수업까지 모두 고르게 학습할 수 있는 ‘Whole Language System’으로 커리큘럼의 완벽한 조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학원과 교육의 주체인 학생 및 학부모와 철저히 소통하고 공감하여 삼위일체가 되어 변화하는 교육과정을 선도함으로써 영어교육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21세기 영어교육의 트렌드를 이끄는 닥터윤영어학원 윤성훈 대표원장은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상(영어교육 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가족친화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상(일자리 창출 부문),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영어교육 부문 대상 등을 수상하며 그간의 교육적 공헌을 인정받았다. 또한, 그는 천안시 학원연합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충청남도 학원연합회 상임 부회장을 맡으며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정통영어와 입시영어 커리큘럼의 조화 추구
“2022 개정 교육 과정과 2025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2028 수능 개편 등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대비하기 위해 중학교 시기에는 영어 실력과 성취도를 고등학교 수준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또한, 영어 내신에서 지필평가(50%), 수행평가(50%) 비중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정통영어와 입시영어를 결합한 유창성과 정확성 모두를 향상함으로써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에 따라 닥터윤영어학원은 이중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 6개 영역을 고르게 학습할 수 있는 ‘Whole Language System’을 통한 정통영어와 입시영어 커리큘럼의 완벽한 조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닥터윤영어학원의 커리큘럼은 ‘유창성과 정확성의 완벽한 조화’를 목표로 한다. 우선 초등부부터 중등 2학년 초까지는 깊고 넓은 배경지식을 쌓도록 토플형(TOEFL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배경지식 강화(Fiction/Non-fiction, 미국 교과서, 스토리북, On-line 도서관, 영어 신문 등)+수능 내신형(중등 내신 Grammar 및 서술형 대비, 고등부 모의고사 형식)으로 하며, 중등 2학년부터 고등부까지는 수능형(중등 내신 및 서술형 대비, 고등부 실전 모의고사 형식)+텝스형(TEPS Reading/Listening/Grammar/Vocabulary)+토플형(TOEFL Speaking/Writing) 방식으로 전환하여 논리력 향상 등의 더욱 깊은 영어 공부를 통해 고등학교와 대학 입시에 직접 연계된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수능형+내신+수행평가 등의 철저한 준비와 함께 학생 개인별 컨설팅으로 수시와 정시를 동시에 준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닥터윤영어학원은 명문고등학교인 충남 삼성고에 매해 50명 이상 진학시키고 있는 것은 물론 2025년 현재 특목고‧자사고 합격생이 누적 1,160명에 달할 정도이며 엄청난 대학 진학의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 학습코칭 개별 맞춤 지도 프로그램 선봬
닥터윤영어학원은 학습코칭 개별 맞춤 지도 프로그램인 ‘TCM System’과 ‘Mentor System’으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개인차 등이 반영된 최적의 개별화된 공부법을 수업에 접목하여 총체적 학습 관리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저희는 ‘TCM System’과 ‘Mentor System’으로 Teaching 뿐만 아니라 Coaching, Managing을 통해 학습코칭 개별 맞춤 지도를 효과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닥터윤교육컨설팅연구소를 통한 ‘Consulting System’으로 지속적인 개인별 1:1 맞춤식 토털 관리를 비롯해 특목고 ‧ 자사고 뿐만 아니라 목표 대학 합격을 위한 Side-fellowship 전략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닥터윤영어학원의 Side-fellowship 프로그램은 단순 성적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공부 습관, 태도, 진학 및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하고, 이에 맞는 동기부여와 목표 지향점을 일깨워줌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즉, 자칫 현재에 안주할 수 있는 학생들이 조금 더 큰 꿈을 갖고 전국적으로 뻗어나가는 견인차가 되고 있으며, 학원 슬로건인 ‘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뻗어나가고, 세계의 리더가 된다(Beyond the Region, Go Nationwide, Become Global Leaders)’에 가장 부합하는 프로그램이라는 평이다. 이와 함께 닥터윤영어학원은 지역에 최적화된 현지화 전략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아이들을 성장시키고 있으며,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코칭 데이’도 매달 다른 주제로 개최하고 학년별로 학생들과 ‘학생 캠프’도 진행하면서 학생 ‧ 학부모 ‧ 학원이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여 목표를 결과로 완성하는 선순환을 이뤄내고 있다.


◇ 디지털 콘텐츠 사업 확대해 나갈 것
“닥터윤영어학원은 지금까지 정통영어와 입시영어의 통합 교육을 기반으로 진정한 유창성과 정확성의 조화, 지역에 맞는 철저한 현지화 프로그램, 전국과 연계된 커리큘럼 실현 등 급변하는 교육 현장에서의 정보와 이슈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영어 교육이념 향상에 공헌하는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이를 통해 영어교육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려 노력해 온 닥터윤영어학원은 향후 디지털 콘텐츠 사업 확대와 디지털 학원화를 통한 플랫폼 사업 확장으로 학원 콘텐츠 플랫폼 사업으로 진화하여 업계를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가져오는 것을 넘어 교육 사업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퍼뜨림으로써 21세기 영어교육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닥터윤영어학원은 ‘유창성과 정확성의 완벽한 조화를 바탕으로 Teaching, Coaching, Managing, Consulting 등을 통한 결과를 내는 학원’이라는 교육이념을 함께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깨어있는 임직원들이 다수 존재한다. 닥터윤영어학원 윤성훈 대표원장은 이 지면을 빌려 이들에게 감사 뜻을 전했으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커리큘럼과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무장한 닥터윤영어학원이 지역의 교육 수준과 학원 운영 방식을 끊임없이 향상하여 더 많은 학생을 21세기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로 키워냄과 동시에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