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리뷰]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채식 대중화 진두지휘”

2022.06.03 10:10:24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최근 국내 채식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특히 식품업계를 대표하는 풀무원과 농심이 비건 레스토랑을 론칭하면서 더욱 치열하게 성장하고 있다.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비건 레스토랑을 오픈한 풀무원은 지난달 20일 코엑스몰 지하 1층에 깜짝 오픈 소식을 알렸다. 식물성을 의미하는 '플랜트(Plant)'와 태도의 '애티튜드(Attitude)'의 합성어인 플랜튜드(Plantude)는 식물성 지향 식단으로 맛있고 즐거운 식사를 제공하고 지구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태도를 지향한다는 의미를 가졌다.

 

기자는 평일 점심시간, 논(Non)비건 일행과 ‘플랜튜드’를 찾았다. 레스토랑은 연두색, 초록색이 어우러진 인테리어가 편안한 분위기를 안겼으며 1인 고객도 부담을 느끼지 않고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바 형태의 자리를 비롯해 총 47석의 다양한 좌석이 준비돼 있었다.

 

 

식당 안은 많은 고객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 ‘정신없는 틈에 주문이 제대로 될까?’하는 순간 직원은 태블릿 PC를 건네주며 주문을 부탁했다. 태블릿 PC를 통해 메뉴의 사용재료, 영양성분, 칼로리 등의 상세정보를 천천히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었다. 태플릿 PC를 통해 주문을 받지만 많은 직원들이 수시로 필요한 것은 없는지, 맛은 어떤지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손님을 챙기고 있었다.

 

 

메뉴는 총 13종으로 양식, 한식, 퓨전 단품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됐다. 모두 풀무원의 식물성 단백질과 대체육을 활용한 메뉴다. 가격대는 코엑스몰 내에 식당 물가를 생각하면 합리적인 수준인 9900원부터 1만5500원이다.

 

 

대표 메뉴로는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두부 카츠 채소 덮밥’, ‘트리플 감태 화이트 떡볶이’, ‘크럼블두부 비빔밥&순두부 스튜’ 등이 있으며 기자는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모둠 버섯 두부 강정’, ‘두부 가라아게 메밀면’을 주문했다.

 

먼저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은 대체육과 생양파, 모둠 야채, 무순이 올라간 형태였다. 대체육에 불고기 소스를 입혀 맛을 냈으며 새콤한 양파와 야채들의 조화가 잘 어우러졌다. 다만, 대체육만 따로 먹었을 때에는 콩고기 특유의 식감과 냄새는 느낄 수 있었다.

 

 

‘모둠 버섯 두부 강정’은 버섯과 두부를 튀겨내 달짝지근한 소스를 코팅한 형태였다. 논비건 지인은 닭강정과 똑같은 맛이라며 감탄했고 기자도 바싹한 튀김옷과 단짠 소스의 조화로 계속 손이 갔다.

 

마지막 ‘두부 가라아게 메밀면’은 플랜튜드만의 새콤한 특제 소스를 메밀면에 곁들여 먹는 형태로 작은 두부 튀김이 올려져 있었다. 간이 세지 않으면서 새콤한 맛과 시원한 메밀면이 여름 한 끼 식사로 딱 알맞았다.

 

플랜튜드는 대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원료와 식자재, 주방 설비와 조리도구, 식기까지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 비건표준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아 신뢰감을 높였다. 또한 환경을 생각해 식당 내 인테리어에 사용된 자재는 모두 친환경으로, 가구는 모두 업사이클링 가구로 완성한 점도 '지구를 위한다'는 기업의 메시지에 진정성을 더했다. 

 

유동 인구가 많고 특히 직장인이 많은 평일 점심시간 찾았던 플랜튜드에는 꽤 긴 대기 줄이 있었다. 몇몇 후기에 따르면 평일이 아닌, 주말에도 점심시간에는 대기시간이 반드시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플랜튜드’는 이미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식당’으로 자리매김한 듯하다.

 

긴 대기 줄 가운데는 직장인들을 포함해 4~50대 여성들, 외국인, 20대 커플 등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이 포함돼 있었다. 채식이 ‘채식주의자’들 만의 까탈스러운 식단이 아닌 일반인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선택지가 된 것이다.

 

풀무원은 “비건 음식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없애고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한 끼를 제공하기 위해 ‘플랜튜드’를 오픈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그동안 풀무원이 바른먹거리 대표 기업으로서 쌓아온 식품 제조 노하우와 외식전문점 운영 노하우를 살려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고 공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이라며 ‘채식 대중화’를 위한 포부를 전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해부터 식물성 간편식 제품을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으며 이달 중으로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을 론칭할 예정이다.

김규아 gyua@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3명
100%
비추천
0명
0%

총 3명 참여


프로필 사진
김규아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입니다. 신선한 뉴스, 잘 차려드릴게요!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2021년도 인터넷신문위원회 저널리즘 이슈포럼' 교육 이수했습니다.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