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진 기후변화·탄소중립 인식, 금융시장에 영향"

2023.02.08 14:07:17

 

[비건뉴스 최유리 기자] 기업 경영진의 기후변화,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UNIST 탄소중립대학원 송창근 교수팀은 '기업 경영진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업 경영진이 기후변화·탄소중립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경우 기업-시장간 정보비대칭이 줄어 결과적으로 주가폭락위험이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정보비대칭은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에서 기업과 투자자가 보유한 정보에 차이가 있는 현상을 말한다. 기업의 기후변화 인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도와는 달리 정량적인 지표가 부재한 상황에선 기후변화 관련 정보의 정보비대칭이 심화된다.

 

먼저 연구팀은 회계변수들로 이루어진 사업보고서의 수치만으로는 기후변화·탄소중립에 대한 기업의 의도와 관점을 해석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경영진의 실적보고 발표문 중 기후변화에 대한 언급을 머신러닝 기반으로 계산한 지표를 연구에 사용했다. 

 

 

지표계산에 사용된 머신러닝 모델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단어가 학습된 모델로, 기업들의 실적보고 발표문에 적용시 해당 발표문에서 기후변화 관련 내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해주는 알고리즘이다.

 

연구팀은 그렇게 계산된 지표 값을 활용해 그 변화가 실제 금융시장, 특히 기업-시장간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경영진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수록 정보비대칭이 줄어듦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금융시장이 기후변화·탄소중립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및 경영진들의 관점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기업의 적극적 대응 및 정보공개를 통해 정보 비대칭을 줄여야 함을 시사한다.

 

제1저자인 정하일 박사는 "전례 없는 기후변화 위기는 우리의 건강뿐 아니라 기업경영 및 금융시장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들의 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보이는 요즘 본 연구가 기업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재무금융 분야 국제학술지인 파이넨스 리서치 레터스(Finance Research Lettters) 학술지 1월호에 게재됐다.

최유리 yuri@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