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플라스틱 약 5.1톤 재활용' 서울시, 재생 플라스틱 페트병 사용 '아리수' 생산

2023.04.24 12:21:30

 

[비건뉴스 최유리 기자] 서울시가 아리수를 담은 페트병에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더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재생 원료를 사용해 병물 아리수를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인증받은 재생원료를 사용한 병물 생산은 국내 최초다.

 

그동안 분리 배출된 투명페트병은 분해·정제 등의 화학적 과정을 거쳐 원사를 추출하고 가방이나 의류로 제작해 왔으며 음료 용기 원료로는 사용할 수 없었다.

올해 공급하는 병물 아리수는 국내에서 생수·음료용으로 사용된 후 분리 배출한 투명페트병을 분쇄, 세척, 용융 등 물리적으로 재활용한 재생 페트를 사용해 제작한다. 식품 용기로 사용 승인을 받은 안전한 재생 플라스틱이다.  식품용기용 재생원료 생산은 다른 재질의 플라스틱과 혼합되지 않도록 별도 수거·운반한다. 이후 관련 기준을 충족한 선별업체가 별도로 보관, 압축, 선별한 투명페트병만 사용된다.

시는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한 병물 아리수 공급으로 '병에서 병으로(Bottle to Bottle)' 재활용이 가능해지고, 국내 식품용 재생 플라스틱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병에서 병으로는 생수나 음료를 담은 페트병을 다시 페트병 원료로 재활용한다는 의미다. 같은 용도의 고품질 재생원료를 반복 재생산할 수 있어 분리배출만 잘하면 지속성이 높은 자원순환 방식이다.

현재 병물 아리수는 1회용 플라스틱 감축을 위해 2019년부터 가뭄·집중호우·대형산불 등 재난지역과 단수 지역에 비상 급수용으로만 공급되고 있다. 올해는 총 50만병을 생산할 계획으로, 재생 페트 30%를 사용하면 폐플라스틱 약 5.1톤을 재활용 할 수 있다. 시는 2024년부터 재생원료 100%를 사용한 병물 아리수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상수도사업본부는 다음 달 중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아리수 공병 구매 입찰을 진행하고 7월 이후 재생 페트병 아리수를 본격적으로 생산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병물아리수 생산은 공공이 선도적으로 재생원료를 도입한 모범사례로 향후 재생 플라스틱 시장 형성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재생원료 제품의 공공 구매를 확대하고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시민이 더욱 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마련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최유리 yuri@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