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거노믹스] 팜유프리 비누 탄생…효모서 나온 팜유 대체재 사용

2023.08.14 11:02:09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팜유산업이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에서 팜유가 함유되지 않은 이른바 ‘팜유 프리 비누’가 출시됐다.

 

최근 데이즈드(Dazed)의 온라인 플랫폼 데이즈 디지털(Dazed digital)는 영국의 친환경 스킨케어 및 향수 브랜드 ‘헤켈스(Haeckels)’가 혁신적인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 브랜드 ‘판가이아(Pangaia)’와 미국 바이오 스타트업 ‘C16 바이오사이언시스(C16 Biosciences)’와 협업을 통해 팜리스 토룰라(Palmless Torula) 오일을 사용한 비누를 한정 판매한다고 보도했다.

 

야자나무 열매에서 추출하는 팜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기름으로 식품, 화장품, 세제 등 대부분의 제품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중요한 재료다. 하지만 이러한 팜유를 생산하는 과정이 환경을 파괴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국제환경단체 마이티어스(Mighty Eart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경우 팜유 농장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열대 우림의 15%가 파괴됐다. 이는 남한 면적의 1.4배에 달한다. 또한 팜유 산업이 성장하면서 열대 우림이 서식지였던 동물에게도 피해가 가고 있다. 15년 만에 오랑우탄 10만 마리, 수마트라 코끼리 서식지의 69%가 사라진 것이다.

 

 

이에 전 세계 바이오 팜유를 대체할 친환경 대체재를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 스타트업 C16 바이오사이언시스는 이 가운데 하나로 팜유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효모로부터 합성 팜유를 생산한다.

 

사탕수수로부터 나오는 당분을 먹이로 삼는 효모 균주를 발효시켜 추출한 기름은 7일 만에 수확이 가능해 팜나무 열매를 키워 팜유를 추출해야 하는 기존 팜유 산업보다 훨씬 생산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팜리스 토룰라 오일을 사용한 팜유프리 비누인 리와이드 바디 블록(Rewild Body Block)은 알로에 베라, 만다린 껍질, 베티버 뿌리를 포함한 유기농 재료와 더불어 베타 카로틴, 토룰렌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및 강력한 프로비타민인 에르고스테롤 등이 함유돼 있어 지속가능하면서도 피부에 강력한 재생 효과를 불러온다.

 

아울러 리와이드 바디 블록은 실제 천연 오일 향을 가지고 있으며 바 자체는 면과 대나무로 만든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다. 제품은 200개 수량만 판매될 예정이며 판가이아 및 헤켈스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30파운드(한화 약 5만원)에 판매된다.

 

찰리 비커리(Charlie Vickery) 헤켈스 전무이사는 “우리가 리와이드 바디 블록을 통해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매우 특별하다. 우리는 실험실에서 재배한 재료가 지속 가능성을 위한 차세대 개척지라고 굳게 믿는다”라면서 “천연 재료 재배의 자원 집약도는 엄청나며 C16 바이오사이언시스가 그들의 노력을 통해 한 일은 자연이 만든 것을 복제하지만 훨씬 덜 자원 집약적이고 파괴적인 방식으로 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권광원 kwa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