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식물성 해산물? 세계 최초의 대체 해산물 협회 출범

  • 등록 2023.11.23 11:21:42
크게보기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축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목받게 된 식물성 대체육에 이어 대규모 상업적 어업이 해양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식물성 해산물이 주목받고 있다.

 

식물성 해산물은 콩, 버섯 등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해 해산물의 맛과 식감을 재현한 식품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는 참치, 연어는 물론이고 랍스타 등 고급 해산물을 재현한 식물성 해산물 제품이 시중에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식물성 해산물을 해양생태계 보전에 큰 도움이 되는데 대규모 상업적 어업에 의해 일어나는 마구잡이식 남획으로 해양생물이 큰 위협을 받고 있으며, 양식 산업으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오염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조개,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세플라스틱 및 수은으로 오염된 해산물로부터 건강한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장점을 가진 식물성 해산물 시장이 더욱 커지면서 최근, 세계 최초의 대체 해산물 산업 발전을 돕는 협회 ‘퓨처 오션 푸드(Future Ocean Foods)’가 출범했다.

 

 

최근 미국 식품매체 푸드네비게이터(Food Navigator)는 식물기반, 발효 및 재배 대체 해산물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협회 ‘퓨처 오션 푸드’가 출범하며 전 세계적으로 대체 해산물 산업을 지원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캐나다, 영국, 싱가포르를 포함한 14개국의 36개 회사가 창립 멤버로 함께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독일의 ‘베타피쉬(Bettaf!sh)’, 미국의 ‘굿 캐치(Good Catch)’ 등 유명 대체 해산물 제조사가 포함돼 있다. 이들은 식물성 재료와 세포 기술을 사용해 통째로 자른 연어 필레, 초밥용 참치, 훈제 연어, 흰살 생선, 새우, 게, 오징어 등을 위한 대안을 개발하고 있다.

 

협회는 성명을 통해 “세계는 기후 위기에 처해 있고 우리 바다는 심각한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인간이 주도하는 파괴와 기후 변화로 인해 2048년까지 전 세계 수산업이 완전히 붕괴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대체 해산물에 대한 투자 자본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92% 증가했으며, 비슷한 기간 동안 미국 소매 판매는 42% 증가했다. 전 세계 식물성 식품 시장은 2030년까지 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대체 해산물 산업은 이를 활용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퓨처 오션 푸드’는 식물 기반의 대체 식품을 권장하는 비영리단체인 ‘더 굿 푸드 인스티튜드(The Good Food Institute)’, ‘프로베지 인터내셔널(ProVeg International)’ 등과 제휴를 통해 앞으로 대체 해산물 관련 문제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이해 관계자 교육에 힘쓸 예정이며, 대체 해산물에 대한 이점을 홍보할 예정이다.

권광원 kwa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2명
100%
비추천
0명
0%

총 2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