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헬스] 임플란트 재수술, 치과 선택시 더욱 신중 기해야

2024.06.25 10:36:50

 

[비건뉴스=이용학 기자]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빈 자리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보철물을 연결하는 치과 치료다. 이는 자연 치아 대비 90% 이상의 저작 기능을 회복할 수 있고 심미성이 뛰어나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뛰어난 치료로 꼽힌다.

 

하지만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 파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재수술을 해야 하는데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임플란트가 빠지거나 단단한 음식으로 인해 손상이 생긴 경우, 주변에 염증이 생긴 경우, 골 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시술에 실패한 경우 등이다.

 

임플란트 식립 후 초기에 고정력에 문제가 생겨 재수술이 필요한 상태라면 골유착 전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존에 식립했던 것을 제거하고 직경이 넓은 임플란트를 고정해야 한다.

 

관리 부실로 염증이 생겼다면 기존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염증을 제거하고 잇몸이 충분히 아물 때까지 기다린 후 해당 자리에 재식립해야 한다. 만일 염증으로 잇몸뼈가 녹아 소실됐다면 인공뼈 이식 등으로 해당 자리를 메울 수 있다.

 

또한 정밀 검사 시 치조골 파괴가 심한 사례라면 자가골이식, 골유도 재생술 등 골형태를 우선적으로 회복한 후 재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치료가 실패한 부위에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다양한 사례의 임상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당 서울더원치과 원태연 원장은 본지와의 서면인터뷰에서 "눈에 잘 띄는 앞니와 같은 경우 인공치아의 모양 뿐만 아니라 잇몸의 형태와 모양까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앞니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하다면 기존의 것을 제거한 후 잇몸뼈의 형태를 건강하게 잡아야 향후 심미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플란트 재수술,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식립 후 의료진의 권고사항을 철저히 지키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용학 yonghak@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