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아이들의 치아 관리는 평생 구강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유치를 단순히 곧 빠질 치아로 여겨 관리가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다. 유치는 영구치의 자리를 안내하고 턱뼈와 얼굴 구조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유치의 충치는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치 배열 문제나 심각한 구강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유치에서 영구치로 이행되는 과정은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구강 구조와 교합 형성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다. 소아치과 전문의는 이러한 시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교체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한다. 충치나 부정교합 같은 구체적인 문제 해결 외에도 소아치과 전문의는 아이들의 심리 상태까지 세심히 배려한다. 아이들은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치료 협조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 소아치과는 아이들이 더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치료 과정을 아이들의 시각에서 접근해 치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돕는다. 이러한 경험은 성장하면서 구강 건강 관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이어질 수 있다.
소아치과 전문의는 유아부터 청소년까지의 구강 상태와 성장 단계를 깊이 이해하고 이에 맞춘 맞춤형 치료를 제공한다. 이들은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데 주력한다. 각 아이의 치아 상태와 특성에 맞춘 진단과 치료 계획을 통해 건강한 영구치 교합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
초롱아이소아치과 배상용 원장은 12일 본지와 서면 인터뷰에서 “소아치과 전문의는 아이들의 구강 건강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이 치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