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대한항공이 국내에서 생산된 지속가능항공유(SAF·Sustainable Aviation Fuel) 사용을 확대한다. 대한항공은 22일 인천~고베, 김포~오사카 노선에 국산 SAF를 혼합해 상용 운항에 나선다고 밝혔다.
SAF는 폐식용유, 동·식물성 유지, 농업 부산물 등 친환경 원료를 활용해 만든 항공유로, 일반 항공유보다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가량 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항공업계에서는 SAF를 가장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탄소 감축 수단으로 평가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인천~하네다 노선에 국산 SAF를 처음 적용하며 1년간 실제 운항을 통해 안전성과 성능을 입증했다. 이번 확대는 해당 적용 기간 종료 후 이뤄진 것으로, 국산 SAF 활용 범위를 넓히는 의미를 가진다.
국산 SAF를 사용하는 항공편은 인천발 고베행 KE731편과 김포발 오사카행 KE2117편이다. 운항 기간은 오는 9월 19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로, 약 1년 4개월 동안 두 노선에서 운항하는 총 116편(KE731편 90회, KE2117편 26회)의 항공유 중 1%를 SAF로 채운다.
공급은 노선별로 나뉜다. 인천~고베 노선에는 HD현대오일뱅크, 김포~오사카 노선에는 GS칼텍스가 각각 SAF를 공급한다. 두 회사가 생산한 SAF 모두 폐식용유(UCO·Used Cooking Oil)를 원료로 했으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항공 탄소 상쇄 및 감축 제도(CORSIA) 인증을 획득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국내 항공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선도하고 글로벌 항공업계의 탄소중립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SAF 활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