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윤주 강사, 파주 사서교사 대상 에듀테크 독서토론 연수 성료

  • 등록 2026.02.06 17:15:40
크게보기

AI 활용 독서토론 수업 모델 공유

 

[비건뉴스] 독서토론 전문가이자 한국토론교육연구협회 대표인 지윤주 강사가 지난달 28일, 파주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열린 ‘2025학년도 겨울방학 학교도서관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에서 초등학교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독서토론 연수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파주 지산초등학교에서 열렸으며, ‘초등 독서토론지도법’을 주제로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독서교육 방향을 다뤘다. 연수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독서토론 수업에 접목하는 사례가 중심적으로 소개됐다.

 

 

주교재로는 루리 작가의 소설 『긴긴밤』이 활용됐다. 이를 바탕으로 AI를 활용한 질문 생성, 텍스트 분석, 활동지 제작 등 수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독서 수업 기법이 공유됐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슬라이드, 앱스 스크립트를 연동해 퀴즈 문항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식도 함께 소개됐다.

 

지 강사는 생성형 AI를 독서토론을 보완하는 도구로 설명하며, 사서교사가 디지털 도구를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생 참여도를 높이고 수업 준비 부담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연수는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AI 기반 질문 생성,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한 의견 정리, 수업 자료 자동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수업 활용 가능성을 점검했다. 일부 교사들은 수업 준비 효율성과 자료 구성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내놨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AI나 코딩에 대한 부담이 있었지만,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돼 이해에 도움이 됐다”며 “연수에서 다룬 내용을 독서 수업에 적용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윤주 강사는 한국토론교육연구협회 대표로 활동하며, 공공기관과 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독서토론 및 토론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 변화 속에서 독서토론의 교육적 역할을 유지·확장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와 강연도 이어가고 있다.

이용학 기자 yonghak@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