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이용학 기자] 최근 더위로 인해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단순히 더위로 인한 불면증이 아닌 안면홍조 증상과 동반되는 증상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안면홍조와 더불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이 함께 나타난다면 이에 따른 대처가 필요하다. 이는 ‘갱년기 안면홍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갱년기의 경우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는 중장년층이라면 누구나 겪고 지나가는 시기이다. 때문에 갱년기에 잘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방법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우선적으로 갱년기에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안면홍조가 있다.
프리허그한의원 수원점 박건 원장은 “갱년기 안면홍조 증상은 얼굴이나 목, 상체가 뜨거워지는 느낌과 더불어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을 보인다. 열이 올랐다가 식은땀이 나며 갑자기 추워지기도 하고,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감 등이 동반되는 것이 다른 유형과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갱년기안면홍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원인과 관련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갱년기 홍조의 원인을 여성호르몬 불안정과 자율 신경계 이상으로 바라본다. 때문에 갱년기홍조의 경우 여성 호르몬 불안정에 의한 생리불순이나 자궁근종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중년 여성들의 체내 문제를 함께 다스리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원에서는 갱년기안면홍조의 본질적인 원인 개선을 위해 개인의 체질, 증상, 장부 상태 등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한약 처방을 진행한다. 한약은 장부 기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며 여성 호르몬 안정 및 열 진정을 바탕으로 갱년기안면홍조와 더불어 그와 동반되는 다양한 증상의 진정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갱년기 안면홍조의 관리 방법으로는 우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돼 있는 콩류나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과 연어 등의 섭취가 좋다. 맵고 뜨거운 음식은 자율 신경계를 자극해 홍조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야 한다.
끝으로 박건 원장은 “갱년기안면홍조는 중장년층이라면 당연히 겪어야 할 노화 현상이 아닌, 몸의 문제를 알리는 SOS신호인 셈이다. 따라서 갱년기 안면홍조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몸의 문제를 찾아 그에 따른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