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도서관, 팝업형 전시 ‘컬렉션 버스킹’ 추진

  • 등록 2025.07.28 09:30:33
크게보기

느티나무재단 공모 전국 2곳 선정·도서문화재단 씨앗 후원

 

[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김해시 장유도서관이 엮은 컬렉션을 들고 지역 곳곳을 찾아가는 팝업형 전시프로젝트 ‘컬렉션 버스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첫 행사는 지난 6월 생림오토캠핑장에서 열렸다. 가족을 주제로 한 도서 전시와 현장 대출, 룰렛 게임 등이 마련돼 캠핑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행사는 지난 12일 율하천광장에서 ‘여름엔 아이스크림’을 주제로 여름 그림책 컬렉션과 물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무더위 속 시민들의 눈도장을 찍었다.

 

오는 9월에는 김해시청으로 찾아간다.

 

시청 여권 코너에서 ‘여행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를 주제로 삶 속 다양한 여행을 다룬 콘텐츠로 시민들을 만난다.

 

 

이어 시청사 내 이든 카페에서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동료의 사연을 접수하면 사서가 직접 컬렉션을 꾸려 배달하는 이벤트를 운영해 한 사람의 이야기가 컬렉션이 되는 '컬렉션 버스킹'만의 내러티브를 선보인다.

 

이번 '컬렉션 버스킹'은 도서문화재단 씨앗의 지원과 느티나무재단이 주관한 공모 사업에 선정되면서 시작됐다.

 

전국 도서관 중 단 2곳만이 선정되는 높은 경쟁률이 말해주듯 장유도서관의 지역 밀착형 기획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느티나무재단은 2019년부터 전국 17곳에서 ‘컬렉션 버스킹’을 운영하며 변화하는 시대 속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실험해 왔다.

 

지난해는 ‘컬렉션 버스킹 매뉴얼’을 전국 300여 개 도서관에 배포했고 올해부터 공모사업을 통해 전국으로 본격 확산하고 있다.

 

장유도서관 역시 기획 단계부터 질문 설계, 컬렉션 구상까지 전 과정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고 있으며 올해 사업 종료 후에도 재단과 함께 성과 공유, 지역 컬렉션 콘텐츠 제작을 이어갈 예정이다

최지영 수습기자 choi@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