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요즘 많은 이들이 노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보톡스 시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 스트레스나 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나이보다 빨리 주름이 생기면서 동안 유지를 위해 보톡스 시술을 찾는 사례가 많아진 것이다. 하지만 보톡스는 신체에 직접 행해지는 의학 시술인 만큼 시술 전후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보톡스 시술은 이마, 눈가, 미간, 팔자 등 여러 부위의 주름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보톨리늄 톡신 성분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완화시키는 원리다. 보톨리늄 톡신이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 수축시키게 되고 결과적으로 근육 움직임으로 인해 주름이 생긴 곳 등에 미용적인 개선 효과를 줄 수 있다.
홈케어 제품만으로는 관리하기 어려운 노화 현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근육 문제로 발달된 사각턱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톡스 시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분명 신체에 직접 시술하는 의학 행위다.
과도한 보톡스 주입은 얼굴 조화를 망치거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일부는 3~6개월마다 한 번씩 진행해야 하는 리터치 번거로움 때문에 다량을 한꺼번에 주입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내성이 생겨 차후 시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의료진의 시술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맞춤 시술 여부도 확인해봐야 한다. 적정량을 정확히 주입할 수 있는 정품을 사용하는지, 시술자의 경험이 충분한지 미리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소화연의원 원지혜 원장은 본지와의 서면인터뷰에서 "보톡스는 매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술이지만, 각 부위에 맞는 적정량을 이용해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며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