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이용학 기자] 수능과 다양한 입사 시험 등을 앞둔 이 시점, 고3 학생들이나 재수생을 비롯한 모든 수험생들과 가족들은 고민이 많다. 수험생 보약이나 각종 수험생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시험 당일 조금이라도 더 좋은 컨디션으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하루 종일 시험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건강 관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막판 스퍼트를 내야 하는 지금 여러 방법으로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한데, 운동이나 식단 관리도 좋지만 머리를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보약을 지어서 복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건강을 케어할 수 있다.
다만 보약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사용하는 약재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능에 차이가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시간 상의한 후 처방 받는 게 중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몸에 맞지 않아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고,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3이나 수험생들은 공진단이나 총명탕, 경옥고 등 여러 보약 중 본인에게 적합한 한약을 선택하고, 약재를 잘 조절해 처방 받아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하다. 보통 수험생은 휴대하기 편리한 공진단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진단은 오래 전부터 처방법이나 그 효능이 전해져 왔으므로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공진단은 러시아산 정품사향 원방 100mg과 고품질의 녹용 및 산수유, 당귀 등의 청정한 한약재를 반죽해 만든 환 형태의 보약이다. 사향은 매우 귀한 약재로 한정된 양만이 공급되기 때문에 때문에 효능이 타 원산지보다 더 우수하다고 알려진 러시아산 정품 사향 사용 여부를 미리 파악하고 처방 받는 이들이 많다. 사향은 고3학생들과 수험생들에게 좋은 점은 개규(開窺: 막힌 경락과 기혈을 뚫고 정신이 맑게 함.)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정신을 더 깨우고 눈이 맑아지며 집중을 잘 하게 도와준다.
용산 경희류한의원 류봉하 명예원장은 “이처럼 다양한 약재를 이용한 공진단은 피로 개선, 집중력 개선, 기력보강, 면역력 증강 등 여러 분야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고3수험생 외 직장인 등도 많이 처방 받고 있다. 복용법도 간단하고 가벼워 휴대하기 좋아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편이다”라며, “다만 보약 처방 시 제조 환경이나 정품 약재 사용 여부, 의료진 경력 등 많은 부분을 따져봐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처방 받는다면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