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웹툰 생성형 AI 기업 라이언로켓(대표 정승환)이 생성형 AI 시대 글로벌 컨텐츠 저작권 논의에 의견을 보탠다.
라이언로켓 이광섭 경영그룹장은 19일(수)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리는 세계지식권재산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이하 WIPO) 협력사업의 일환인 '글로벌 저작권 고위급 회의'에 참가해 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창의산업 지원을 위한 최신 기술 발전 관련 저작권 체계'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고위급 회의는 19일(수)부터 21일(금)까지 콘진원 CKL 기업지원센터 16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WIPO가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주관하는 본 회의는 아태지역(6개국), 라틴지역(3개국), 아랍지역(3개국), 아프리카지역(3개국)의 15개국 저작권 담당 고위공무원 15명과 관계자가 참가해 생성형 AI를 비롯한 새로운 기술이 저작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회의는 문화체육관광부 정향미 저작권국장의 환영사와 한국저작권위원회 강석원 위원장의 축사, 하산 클레이브(Mr. Hasan Kleib) WIP 지역국가개발국장의 개회사로 포문을 연다.
첫째날 세션은 (주제1) 저작권/지식재산 분야 혁신과 창의성을 위한 WIP의 역할과 프로젝트, (주제2) 저작권 효과적 활용을 위한 성장과 발전: 도전과 기회, (주제3) 한국 창의적 산업의 최근 동향과 새로운 이슈: 저작권 환경에 미치는 인공지능의 영향 등으로 진행되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통상협력과 김도영 과장 및 콘텐츠진흥원 송진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장 등 연사의 발표로 진행된다.
라이언로켓의 이광섭 경영그룹장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는 '한국 창의적 산업의 최근 동향과 새로운 이슈: 저작권 환경에 미치는 인공지능의 영향' 세션에서 웹툰분야 대표로 참가해 ‘차원이 다른 생성형 AI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젠버스 알파(Genvas Alpha)'가 저작권을 어떻게 보호하는지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은 이광섭 경영그룹장, 영화진흥위원회 김보연 정책본부장 등 영상분야, 게임분야, 웹툰분야를 대표하는 연사의 발표로 진행되며, 발표 후 오후 4시부터 30분간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 열린 AI SEOUL 2025에 라이언로켓 정승환 대표가 Next AI Wave - Founder's Insight 트랙에서 발표를 하며 연을 맺었다. 이광섭 경영그룹장은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 에이전트 '젠버스 알파'를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웹툰 생성형 AI 기업 라이언로켓에 대한 소개와, 자체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작가와 함께 창작을 돕는 과정에서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과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창작산업계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라이언로켓이 지난 1월 공식 출시한 웹툰 창작 지원 솔루션 '젠버스 알파'는 단순한 이미지 생성 AI를 넘어 창작자의 조력자로 자리매김하며, 웹툰 제작 과정의 효율성과 창작의 본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라이언로켓의 AI 에이전트다.
'젠버스 알파'는 창작자의 권리와 데이터를 보호하는 윤리적 AI로, 기존 AI와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취한다. 기존 AI가 저작권 논란과 데이터 무단 학습 문제로 비판받는 것과 달리, 젠버스 알파는 "당신이 가르친 AI"라는 슬로건 아래 작가의 화풍과 작업 데이터를 존중하며, 작가 개인의 데이터만을 학습해 저작권 문제에서도 자유롭다.
또한, 라이언로켓은 자체 스튜디오를 통해 작가와 협력하며, 창작 과정에서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과 프로세스를 개발해 창작 산업계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젠버스 알파는 작가의 고유한 그림체만을 학습해 저작권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개인화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오염을 방지하는 등 안전한 창작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라이언로켓은 프로 웹툰 작가용 '파운더스 클럽'을 운영하며 대한민국 웹툰 창작자의 생성형 AI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라이언로켓의 독보적 기술력과 안전한 저작권 보호를 통한 글로벌 컨텐츠 제작지원은 현재진행형이다. 라이언로켓은 작년 9월 ‘AWS 글로벌 생성형 AI 엑셀러레이터(AWS Global Generative AI Accelerator)’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된 이래, 10주간의 멘토링, 기술 지원 등을 거쳐 이번 AWS 리인벤트에서 글로벌 기업에게 젠버스를 소개한 바 있으며, 현재 일본 최대 IT 박람회 ‘JAPAN IT WEEK’에서 만난 수 개의 일본 웹툰 기업과 협업 논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