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충북 증평 좌구산천문대가 오는 8일 자정부터 새벽까지 유튜브 채널 ‘좌구산별밤TV’를 통해 개기월식을 실시간 중계한다.
이번 방송은 좌구산천문대 유튜브 공식 채널 개설 이후 첫 대형 생중계로, 3년 만에 찾아온 대천문현상을 전국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개기월식은 태양, 지구, 달이 정확히 일직선으로 배열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달이 지구 본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면서 붉게 물드는 장관을 연출한다.
이번 월식의 주요 시각은 △부분식 시작 1시 26분 △개기식 시작 2시 30분 △최대 3시 11분 △개기식 종료 3시 53분 △부분식 종료 4시 56분이다.
좌구산천문대는 월식 해설·천문 강의와 함께 실시간 관측 영상을 송출할 예정이며, 기상 악화 시에는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일본 천문대와 협력해 영상 소스를 공유하고 이원 생중계도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좌구산천문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휴양랜드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개기월식 생중계는 우리나라 어디서든 새벽하늘의 장관을 실시간으로 함께 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좌구산천문대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