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 상실 시 가장 먼저 고려되는 치료 방법의 하나가 임플란트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외관과 기능을 모두 효율적으로 대체할 방법으로,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최근에는 최신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시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근을 잇몸에 식립한 후, 지대주와 보철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때 인공치근의 위치, 방향, 깊이 등을 잘 조절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3D CT 스캔과 같은 최신 디지털 장비가 사용된다. 이러한 장비들은 구강 내부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분석해 잇몸뼈 상태, 신경 위치, 주변 치아 구조 등을 모두 고려한 식립 경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장비를 통해 얻은 정보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꼼꼼히 체크할 수 있게 해 안정적인 시술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뼈이식과 같은 고난도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식립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해 오차 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
3D 구강 스캐너를 이용하면 구강 내부를 스캔해 CT 스캔 정보와 병합함으로써 구강 내부의 정확한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이 모델을 바탕으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주는 임플란트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의 부담을 낮추고 시술 시 잇몸 절개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출혈과 통증을 줄이고 회복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고령 환자나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도 디지털 방식은 유용하다. 잇몸 절개 범위를 줄여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3D 모델을 이용한 가이드로 임시 보철물을 즉시 제작할 수 있어, 특히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빠르게 공간을 메워줄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시술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오랜 기간 경험을 쌓아온 의료진이 있는 치과에서 검사 후 시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둔촌 미래치과 강일묵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