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임플란트가 최근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주요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보험 적용으로 인해 비용 부담이 줄어들고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치료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환자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치과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치과 선택 시 비용만을 지나치게 고려하기 때문인데, 이는 다양한 피해 사례로 이어질 수 있다.
치과 선택 시 비용은 고려할 요소 중 하나일 수 있지만, 가격에만 집중하다 보면 치료 도중 치과가 폐업하거나, 치료 완료 후 완성도가 떨어져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를 선택할 때는 환자의 잇몸뼈 상태, 구강 구조, 신체 건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심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고난도 시술에 속하므로, 의료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교한 기술이 요구된다.
숙련된 의료진은 잇몸뼈가 약할 경우 추가적인 뼈이식이 필요한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기존 전신질환이 치료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시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는 성공적으로 시술이 마무리된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필요하다. 자연 치아처럼 신경조직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더라도 통증이 없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권선구 연세세브란스치과의 오영렬 대표원장은 3일 본지와 서면 인터뷰에서 “임플란트는 단순한 시술이 아니라 환자의 구강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치료법이다. 의료진의 임상 경험과 최신 기술이 집약된 곳을 선택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자마다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