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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마켓컬리, 재사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 도입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환경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이를 소비패턴에 그대로 반영하는 그린슈머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는 이같은 그린슈머를 공략하기 위한 친환경 포장 방법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는 상품을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담을 수 있는 재사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도입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마켓컬리의 컬리 퍼플 박스 도입은 지난 2019년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부담이 적은 종이로 변경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를 확장한 프로젝트다.

그동안 마켓컬리는 꾸준하게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배송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왔다. 엄격한 기준을 지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포장재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으며 그 결과 보냉과 위생을 갖춘 컬리 퍼플 박스를 내놨다. 

컬리 퍼플 박스는 가로 45cm, 세로 30cm, 높이 35cm에 약 47L의 용량을 담을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넉넉하다. 내부에는 공간을 구분하는 가림막이 있어 냉장, 냉동 제품을 나눠 담을 수 있도록 했다.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 전체적으로 가벼운 소재를 사용한 만큼 무게는 135g이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휴대, 보관이 용이하며, 나들이, 캠핑 등 외부활동 시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외부에는 마켓컬리의 상징인 보라색과 로고 디자인을 넣어 마켓컬리만의 분위기를 살렸다. 

마켓컬리는 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 관련 우선 주문 배송지가 샛별배송 지역이면서 화이트 등급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한다. 마켓컬리는 향후 서비스 고도화 등을 거친 뒤 대상 고객 등급을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배송은 고객이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주문한 냉장, 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한다.

 

컬리 퍼플 박스가 아니더라도 재사용 포장재 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 보냉 박스가 있다면 별도 신청을 통해 컬리 퍼플 박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앞으로 컬리 퍼플 박스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을 점차 확대해 나가며 사람과 환경에 더 이로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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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아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입니다. 신선한 뉴스, 잘 차려드릴게요!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2021년도 인터넷신문위원회 저널리즘 이슈포럼' 교육 이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