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디저트39가 '지구 살리기 캠페인' 일환으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유일의 탄소중립 실천 기업을 선언한 브랜드답게,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디저트39는 매장에서 무상으로 제공되는 친환경 인증 리유저블 텀블러로 지금까지 약 685만잔의 일회용 컵 사용을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여전히 많은 브랜드들이 일회용 컵을 사용하는 가운데, 디저트39는 환경호르몬이 없는 소재로 자체 제작한 리유저블 컵을 도입해 친환경 경영에 차별화를 더하고 있다.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한정판 리유저블 텀블러 세트'도 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제품은 BPA Free 소재를 사용해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3배 더 두꺼운 내구성과 3가지 사이즈로 실용성과 휴대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더해 '컵까지 먹는 아포가토'와 '컵까지 먹는 아인슈페너'라는 이색적인 디저트를 선보이며 친환경 실천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밀가루, 오트밀 등 천연 곡물 원재료로 만든 생분해성 컵에 담긴 음료로, 음료를 마신 후 컵까지 함께 먹을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디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지속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브랜드 SAVEHEELS가 글로벌 환경 기부 캠페인 ‘1% for the Planet’ 기금을 2년 연속 이타서울에 기탁하며 해양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 활동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의지를 밝혔다. SAVEHEELS는 2019년부터 매출의 1%를 지구 세금으로 기부하는 ‘1% for the Planet’의 비즈니스 멤버로서 환경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2년 연속 기탁을 통해 특히 해양환경 보호와 청년 환경 활동 지원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양환경 정화 지원: 해양 쓰레기 수거 및 정화 활동을 통해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이는 이타서울의 데이터 기반 환경 정화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루어진다. 청년 환경활동 지원: 지속가능한 환경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청년들을 지원해 미래세대 환경 리더를 육성한다. 반려해변 서포터즈 운영 후원: 특정 해변을 입양해 정기적으로 보호하고 관리하는 이타서울의 반려해변 프로그램의 서포터즈 운영을 후원한다. 이타서울은 전국 반려해변 운영 사무국으로 지정돼 활동한다. SAVEHEELS 박정훈 대표는 “우리는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로서 사회적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전자영수증 전문기업 더리얼이 지난 21일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지구의 날을 기념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환경부 ‘탄소중립포인트제’ 협약에 공식 참여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완섭 환경부 장관, 한화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 주요 인사,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 기업, 탄소중립 응원단(청년 서포터즈)들이 함께 자리했다. 더리얼은 국내 최초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개발하고 상용화한 기업으로, ‘앱 설치 없음, 기기 설치 없음, 수수료 없음, 별도 교육 없음’의 4무(無) 전자영수증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개별 소상공인 매장도 쉽게 도입할 수 있으며, 전자영수증을 통해 쿠폰, 스탬프, 주차 등의 다양한 마케팅 및 고객지원 기능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이익과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동시에 실현하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포인트제 협약에 따라 더리얼의 전자영수증 서비스는 탄소중립 실천 인증 기반 인센티브 제공 시스템과 연동되며, 소비자는 더리얼 플랫폼을 통해 전자영수증을 발급받기만 해도 현금성 포인트를 환급받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카드사 앱과 자동 연동되는 구조로 별도 설치나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더바디샵이 지구의 날을 기념해 ‘Change Making Beauty’ 슬로건 하에 참여형 친환경 실천 캠페인을 전개 중이라고 밝혔다. 더바디샵은 윤리적 소비와 지속 가능한 실천을 핵심 가치로 삼고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창립 이래 동물 유래 성분 사용을 금지하고, 동물 실험에 반대하는 철학을 실천해 전 제품에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다. 일부 제품에 PCR 플라스틱을 적용하고, 불필요한 2차 포장을 제거하는 등 친환경적 제품 설계를 지향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고객과 함께하는 참여형 이벤트로 진행된다. 지난 4월 22일부터 5월 6일까지 분리수거, 환경 봉사, 텀블러 사용 등 일상 속에서 실천한 친환경 행동을 SNS에 인증하면 ‘화이트 머스크 선물세트’와 ‘업사이클 솝트레이’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더바디샵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더바디샵의 대표 라인 ‘화이트 머스크(White Musk)’도 이번 캠페인의 메시지를 함께 전달한다. 화이트 머스크는 동물 유래 성분 없이 조향해 만든 제품으로, 브랜드의 윤리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 철학을 담은 상징적인 제품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온프 관계자는 폐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국내 최초로 4인치 보통 안전화, 보통 정전화 개발에 성공했으며, KCS 인증을 획득과 한국소재융합연구원을 통해 인장. 인열 강도에서 기존 제품 대비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ONFFSFT001-4 안전화는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제작된 만큼, 환경 보호는 물론 근로자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CJ대한통운 택배 경기북부 권역 의정부 지사 내 20개 대리점과 해당 안전화를 공급하는 납품 계약을 체결해 친환경 안전화 보급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번 계약은 CJ대한통운의 ESG 경영 실천과도 맞물려 의미가 크다. 주식회사 온프의 길선민 대표는 CJ대한통운이 내세운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배달한다'라는 ESG 슬로건에 걸맞게, 환경과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친환경 안전화 보급을 통해 물류 현장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비건뉴스=서인홍 기자] 국제가정문화원 산하 다사모봉사단(회장 양정인)은 ‘함께 청정 제주를 지켜요!’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주말 하귀·동귀 바다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활동에는 다사모 회원들이 참여해 해변에 쌓인 플라스틱, 깨진 유리, 썩은 나무 등 다양한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해양 환경 조성에 힘썼다. 다사모봉사단은 이번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하귀·동귀 바다의 청정함을 유지하고 지역 주민들의 환경 보호 의식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해양 생태계 건강성 회복과 더불어 지역 어장 자원 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양정인 회장은 “청정 제주를 지키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보호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제주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해양 쓰레기 문제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다양한 민간 및 공공기관과 협력하며 환경정화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있다.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손톱도 이제는 생분해 시대다. 집에서도 만들 수 있고, 여러 번 재사용까지 가능한 친환경 인조손톱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볼더캠퍼스 ATLAS 연구소(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s ATLAS Institute) 연구진은 해조류와 갑각류 껍데기 등 자연 유래 성분을 활용한 생분해성 인조손톱 ‘Bio-e-Nails’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단순히 환경을 고려한 재료 선택에 그치지 않고, 집에서도 간단한 공예 도구와 재료로 직접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용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진은 손톱에 사용하는 젤이나 아크릴 대신, 아가(agar)나 키토산(chitosan) 같은 천연 성분을 기반으로 하는 생체 재료를 활용했다. 사용 후 손톱은 다시 녹여 새로운 손톱이나 컵받침과 같은 다른 물건으로 재형성할 수 있다. 실제로 손톱에 반짝이, 크리스털, 색소를 입히는 것은 물론, 소형 칩을 삽입해 스마트폰과 상호작용하는 실험도 진행됐다. ATLAS 박사과정생 라사로 바스케스(Lázaro Vásquez)는 “Bio-e-Nails는 두 번째, 세 번째 생명을 부여할 수 있는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미국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Under Armour)와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언레스(Unless Collective)가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완전 식물성 소재로 제작된 ‘재생 스포츠웨어 컬렉션’을 첫 공개했다. 이번 컬렉션은 두 브랜드 간 첫 협업으로, 후디, 티셔츠, 반바지, 신발 등으로 구성된 한정판 캡슐 형태로 선보였다. 제품은 코코넛 껍질, 천연 고무, 카폭 면, 면섬유, 코로조 너트 등 다양한 식물 유래 재료로 제작됐으며, 플라스틱이나 합성 소재는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착용 후에는 퇴비화가 가능해 자연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언더아머 브랜드 전략 부사장이자 언레스 공동 창립자인 에릭 리에트케(Eric Liedtke)는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제품은 모두 ‘좋은 흙(good dirt)’이 된다”며 “식물에서 시작해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 순환 구조가 바로 재생 패션”이라고 강조했다. 언레스는 지난해 언더아머에 인수된 이후 처음으로 이 컬렉션을 선보였다. 언더아머의 자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을 확장해왔으며, 이번 컬렉션은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커피 찌꺼기와 버섯 포자를 이용해 3D 프린팅이 가능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대체재가 개발됐다. 워싱턴대학교 연구진은 이 소재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워싱턴대 인간 중심 디자인 및 공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단리 루오(Danli Luo)는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배출되는 커피 찌꺼기에서 착안해 연구를 시작했다. 커피 원두의 약 30%만이 물에 녹는 성분이며, 미국에서는 매년 72만 톤가량의 커피가 소비되지만, 이 중 약 68%가 찌꺼기로 버려진다. 연구진은 커피 찌꺼기를 반죽 형태로 만들어 3D 프린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출력하고, 여기에 영지버섯 포자를 주입해 '균사체(mycelial skin)'라 불리는 조직을 자라게 했다. 이 균사체는 출력물의 표면에 얇은 껍질을 형성하며, 물체를 단단하고 방수성 있는 구조로 전환시킨다. 특히 복잡한 디자인 구조에서는 서로 떨어져 출력된 부품들이 균사체를 통해 하나로 융합되기도 한다. ‘마이코플루이드(Mycofluid)’로 명명된 이 생물 기반 반죽은 커피 찌꺼기 외에 현미 가루, 영지버섯 포자, 잔탄검, 물 등을 섞어 만든다. 연구진은 워싱턴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의류 렌탈이 패션 산업의 환경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기업이 수익성 문제로 문을 닫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스웨덴 찰머스 공과대학교(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연구진은 보로스 대학교(University of Borås), RISE 연구소와 공동으로 의류 렌탈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실효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스웨덴 내 의류 렌탈 기업 9곳을 조사해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실패 요인을 파악했다. 연구에 따르면 렌탈 모델은 △멤버십 기반 △월 구독형 △개별 대여형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춘 개별 대여형 모델이 상대적으로 생존율이 높았다. 특히 스키복처럼 특정 목적을 위한 옷을 대여하는 업체들은 사용 지역 인근에서 운영되며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다 린드(Frida Lind) 찰머스대 교수는 “의류 렌탈은 소비자가 소유 대신 필요한 순간만 옷을 사용하는 구조로, 자원 절약에 기여할 수 있다”며 “하지만 수익을 내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렌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