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건강, 환경, 윤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푸드테크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식물성 육류 시장의 전망이 밝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미국 시장조사업체 아리즈톤(Arizton)은 미국 내 식물성 육류 시장이 번창하고 있으며 2029년까지 52억 5천만 달러(한화 약 7조 25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수치는 2023년 22억 5천만 달러 규모였던 식물성 시장이 두 배 이상 커진 것으로 연평균성장률 15.18% 수치로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고서는 “미국에서 식물성 육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는 것은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면서 “이러한 높아진 인식은 다양한 출처에서 비롯되며 소비자 선호도가 보다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이며 건강한 식품 선택으로 전환되는 데 기여한다”라고 전했다.
보고서는 예측기간 동안 소비자들이 클린라벨 식물성 육류를 점점 더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인공 첨가물, 방부제 및 유전자 변형 생물(GMO)이 없는 제품을 나타내는 클린 라벨은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소비자는 성분 목록을 점점 더 자세히 살펴보고 보다 자연스럽고 가공이 덜한 것으로 인식되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예컨대 보고서는 미국의 식물성 육류 제조 업체 비욘드미트(Beyond Meat)의 신제품 비욘드 버거와 비욘드 비프를 인용해 이들이 클린 라벨 프로젝트(Clean Label Project)의 인증을 받은 최초의 식물성 육류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식물성 육류 시장 성장에는 식물성 육류가 건강에 미치는 이점에 대한 인식이 손꼽혔다. 콜레스테롤 감소, 심장병 위험 감소, 체중 관리를 포함해 식물성 식단의 건강상의 이점이 더 많이 알려지게 됐으며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기존 육류 제품의 대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는 것이다.
식물성 육류 가운데 완두콩 단백질 기반 제품은 영양 밀도로 인해 예측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보관 유형별로는 편의성, 접근성, 유통기한 연장 등의 요인으로 인해 냉동 제품이 우세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유통 채널별로 보면,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온라인 플랫폼이 편의성, 다양성으로 인해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이 밖에도 식품 기술이 발전하고 더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향한 글로벌 추진이 진행됨에 따라 예측기간 동안 식물성 육류 시장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동물성 식품에 비해 식물성 육류 제품의 가격이 비싼 것은 시장의 큰 제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단백질 추출, 발효, 조직화와 같은 기술은 기존 육류 생산보다 더 복잡하고 종종 특수 장비나 재료가 필요하며 R&D도 비용을 증가시킨다면서 이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힘을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보고서는 최근 많은 유럽 슈퍼마켓에서 채택한 것과 같은 식물성 제품의 가격을 동물성 제품과 동일하게 책정하는 이니셔티브를 도입하는 것이 식물성 육류 시장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