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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크록스, 203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 약속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기후위기가 전 세계인의 숙제로 떠오르면서 정부는 물론이고 탄소 배출원인 기업들도 탄소 감축에 뛰어들고 있다. 구글과 애플은 10년 안에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2050년까지 배출한 탄소를 지우겠다는 ‘탄소 네거티브’ 공략까지 내세웠다.

 

이러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행보에 글로벌 캐주얼 신발 회사인 크록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지난 21일 크록스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이룰 것을 약속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크록스는 구체적인 탄소 중립 방안도 발표했는데 신발 상자 및 포장지 등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며 신발 생산에 친환경적인 공정을 도입하겠다고 전했다.

 

가볍고 착용감이 편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국민 신발'인 크록스의 소재는 자체 개발한 크로슬라이트(Croslite)소재로 한 켤레당 3.94kg CO2로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시 현저히 낮은 탄소발자국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크록스는 이마저도 2021년까지 완벽한 비건 제품으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크로슬라이트 소재는 폴리우레탄 기반으로 동물 가죽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플라스틱 소재는 여전히 환경에 해롭기 때문이다. 

 

이들은 제품 라인에서도 가죽을 제거하고 주요 소재인 크로슬라이트를 지속가능한 바이오 크로슬라이트를 사용할 예정이다. 현재 재활용되는 45%의 비건 크로슬라이트 소재보다 친환경적인 버전을 개발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4년부터 크록스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최우선으로 삼은 '오션 마인디드 (Ocean minded)'라인을 출시했다.  '오션 마인디드' 라인의 제품은 전 과정에서 친환경적인 생산 공정을 고입했고 슈즈의 재료인 고무, 페트병, 모직과 크로슬라이트 소재 모두가 재활용된 것이 특징이다.

 

이렇듯 이미 '착한 기업'으로 알려졌던 크록스는 지난해 제품의 85%를 상자없이 판매했고 이에 더해 포장을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혁신적인 제품 사후 솔루션도 준비중이다. 팔리지 않는 재고를 매립해버리기 보다 기부를 하고 재활용 및 중고거래 프로그램(re-commerce programs)을 통해 크록스 신발에 두 번째 삶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크록스의 앤드류 리스(Andrew Rees) CEO는 "우리는 지속가능한 관행을 구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으로 우리의 책임을 깊이 깨닫고 있으며 203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할 것을 확신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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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아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입니다. 신선한 뉴스, 잘 차려드릴게요!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2021년도 인터넷신문위원회 저널리즘 이슈포럼' 교육 이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