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환경보호와 동물복지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비거니즘이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급부상한 가운데 이러한 비거니즘을 대중에게 확산하고자 비건 페스티벌이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코엑스에서 코리아비건페어가 개최됐으며 지난 8월에는 aT센터에서 비건 페스타가 개최됐다. 서울 중심으로 진행된 비건 박람회는 최근 MZ세대 사이의 비건 열풍에 힘입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모양새다.
오는 24일과 25일에는 부산에서 비건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부산에서 비거니즘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나유타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가치소비와 비건 문화를 확산하고, 부산시 금정구 회동수원지라는 자연 속에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정립하는 경험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페스티벌의 첫날인 24일에는 비건 페스티벌과 함께 ‘비건 뮤직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비건 뮤직 페스티벌’은 9월 24일부터 발매 예정인 동물해방을 위한 컴필레이션 앨범 ‘공명’에 참여한 뮤지션 전원이 출연하는 앨범 쇼케이스를 겸하는 공연으로 그 의미가 깊다.
예술 활동가 이하루, 뮤지션 옥수수, 싱어송라이터 예람, 비건요리사 겸 싱어송라이너인 나까, 세계의 평화와 약자를 위해 노래하는 미루, 블루스 포크 뮤지션 이형주, 동네가수 이내, 봄눈처럼 흩날리는 별을 의미하는 뮤지션 봄눈별 등이 차례로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이 밖에도 24일 오전 11시에는 Plagami가 제작한 뮤지컬 다큐멘터리 ‘Planet A’ (이하루 총괄 감독)의 상영회가 진행된다. 비건뮤직페스티벌은 네이버 예약에서 티켓을 판매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 상영회의 경우 예약 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페스티벌 이튿날인 25일에는 다양한 체험과 강의로 채워진다. 비건 식당 ‘오붓한’ 장은수 대표의 요리 수업과 비건 업사이클링 비누·화장품 스튜디오 ‘바소랩’ 조윤주 대표의 인센스 만들기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어서 베지닥터 이혜미 원광대 성형외과 교수의 강의, 부산비건지도팀의 도장깨기 추첨 이벤트, 비건 피트니스 코리아 ‘파이트케미컬유니언’의 타바타 클래스, 산전산후 운동 강사 ‘샤인킴’ 트레이너의 줌바 클래스를 준비됐다.
워크숍과 강연, 요리 수업 등은 네이버 예약에서 사전 판매와 현장 판매로 예약이 가능하며 각 프로그램마다 체험 가격이 상이하다.
비건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이틀 동안 륜플레이스 야외 잔디밭에서는 ‘비건 플리마켓’이 개최된다. 부산 로컬 브랜드 약 25팀이 참여해 비건 식음료와 제로 웨이스트 잡화를 판매할 예정이며 입장료는 무료다.
한편 이번 행사는 비거니즘 실천뿐만 아니라 제로 웨이스트를 지향하고 있어 ‘플라스틱 쓰레기 없는 축제’로 진행된다. 이에 참여자는 개인용 텀블러와 접시, 수저를 필수적으로 지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