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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K-푸드테크' 세계를 달군다…美·日 박람회서 인기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기후위기로 인해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대체식품을 비롯한 푸드테크 산업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업이 만든 푸드테크 비건 식품이 미국과 일본에서 열린 식품 박람회에서 잇따라 주목받으며 세계 진출의 가능성을 높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앞서 7~10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3 푸덱스 재팬(FOODEX JAPAN 2023)’에서 한국관이 운영되며 총 9000만달러(약 1173억원) 상당의 상담실적, 700만달러(약 91억원) 규모의 MOU(업무협약)가 체결되는 성과를 얻었다.
 

푸덱스 재팬은 일본은 물론 아시아 최대 국제식품박람회이자 프랑스 파리 시알(SIAL), 독일 쾰른 아누가(ANUGA)와 함께 세계 3대 식품박람회로 꼽힌다. 올해는 39개국이 국가관으로 참여하고 해외 60개국의 2562개 기업이 다양한 상품을 출품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내 식품업체 70개사, 5개 유관기관과 110개 부스 규모의 통합 ‘한국관’을 구성하고 김치를 비롯한 신선농산물부터 대체육 등 푸드테크 품목까지 다양한 수출 유망 품목을 집중 홍보했다. 특히 ‘미래클(유망상품) 홍보관’에서는 식물성대체육으로 만든 제육볶음과 육포 등 푸드테크 제품 시식으로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같은 한국 푸드 테크 기술은 미국의 박람회에서도 주목받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미국 애너하임에서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2023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NPEW, Natural Product Expo West)'에 한국관으로 참가해 K-푸드의 매력을 홍보했다고 15일 밝혔다.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는 전 세계 130개 국가가 참여하는 대규모 바이어 전문 식품 박람회로, 미국은 물론 전 세계 내추럴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평가된다. 


 

 

공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미국 내 트렌드로 자리 잡은 K-푸드의 건강함을 알리기 위해 국내 우수 수출업체 29개 사와 ‘한국관’을 구성하고, 푸드테크 비건식품을 비롯해 소스류, 차류, 인삼류, HMR 제품 등 다양한 수출 유망상품을 선보였다.
 

특히 전 세계 식품 시장의 최대 화두로 자리 잡은 식물기반(Plant-based) 식품을 알리고자 불고기·갈비 대체육부터 식물성 참치까지 다양한 푸드테크 비건식품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고,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 식물성 고기를 사용한 김치볶음밥, 불고기·갈비 쌈밥, 떡갈비 김치버거, 핫도그, 만두 등 다양한 조리 시연과 시식행사를 진행해 한국관은 문전성시를 이뤘다는 후문이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미국에서 K-푸드를 향한 관심과 인기는 이미 K-콘텐츠와 함께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라며, “K-푸드의 건강한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해 미국 주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박람회 참가부터 후속 상담 지원, 현지 마케팅까지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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