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환경보호를 위한 지속가능성이 중요시되면서 전 세계적인 채식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도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물성 시장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기자가 직접 방문한 일본 도쿄에서는 과거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비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채식 메뉴를 도입하는 비건 식당들이 늘어난 모습이었다. 먼저 일본 편의점에서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두부바의 인기가 상당했다. 일본을 대표하는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로손, 패밀리마트에서 모두 두부바를 판매하고 있었다. 종류 역시 다시마 맛, 바질 소금맛, 콩비지(おから) 맛 등 일본 현지인의 입맛에 맞춰 다양했다. 이 가운데 세븐일레븐과 로손의 두부바는 풀무원의 일본법인 ‘아사히코’의 제품이다. 지난해 풀무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1월 출시한 두부바는 출시 약 1년 만인 올해 1월 누적 판매 1000만 개를 돌파했고 6개월 만에 다시 2000만개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을 정도로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들은 다이어트나 식물성 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일본의 젊은 층뿐만 아니라 운동 후 근육을 키우거나 건강한 안주를 원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에게 매끼 건강한 야채와 과일로 이뤄진 식단을 준비하기란 '하늘에 별따기'. 이러한 현대인들의 아침을 위해 '플랜틀리'는 리얼푸드 스무디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다. 국내산 유기농·무농약 채소와 가장 좋은 산지의 과일, 곡물을 한 컵에 담아 배송한다. 소비자들은 바쁜 아침 포장된 채소를 갈아 마시기만 하면 된다. 또한 플랜틀리는 생분해,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만 제품을 구성해 환경을 위하는 마음을 담았다. 바쁜 현대인들의 건강 지킴이 '플랜틀리'와 비건뉴스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안녕하세요. 플랜틀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플랜틀리'는 유기농 채소와 과일, 곡물 만을 담은 리얼 푸드 스무디 키트에요. 채소와 과일은 수확 직후부터 영양소가 급격히 소실되기 시작해서 비타민C의 경우 수확 후 3일만 지나도 약 50%가 사라져요. 그래서 플랜틀리는 원재료를 수확 후 36시간 이내 -40도 이하에서 급속 냉동하는 Fresh-Freezing 공법으로 수확 직후의 맛과 영양소를 간직하고 있어요. 또한 미리 조리된 완제품이 아니라 갈아서 바로 먹는 키트이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식물성 간편식을 만드는 옴뇸입니다. 건강한 음식을 쉽고 맛있게 먹는 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비건이 아니더라도 채식이 '옴뇸뇸' 맛있고 쉬우니까 선택하는 그런 자연스러운 선택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식품영양학을 전공했고 머리로는 알고는 있었지만 정작 제 식생활이 건강하지만은 않았어요. 그러다가 30대 초반에 건강에 이상이 생겼고, 그때부터 채식 위주의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다보니 채식으로 관심이 갔고, 자연스럽게 환경, 동물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어요. 그런데 문제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먹는 일이 잦았고 도시락을 싸야 하는데 시간적 체력적 여유가 없었어요. 비건 간편식 제품들 역시 제 기준에서 건강한 제품을 찾기 어려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매년 3월 23일은 국제 강아지의 날이다. 2006년 미국 반려동물학자인 콜린 페이지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국제 강아지의 날은 세계 모든 강아지들을 사랑하면서 보호하는 것은 물론 유기견 입양 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취지로 제정됐다. 지난 2021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의 반려동물 양육 인구 수는 1500만 명에 달한다. 이는 국내 4가구 가운데 1가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려동물 양육 수 가운데 절반을 반려견 양육 수라고 치더라도 약 750만 명의 인구가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늘어나는 반려동물 가구 수만큼 반려견과 관련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들이 증가하면서 강아지 유치원, 호텔을 비롯해 반려동물을 위하는 가전제품, 가구 등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럭셔리, 명품 브랜드에서도 반려견을 위한 아이템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은 강아지들에게 떳떳한 사회일까? 기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국만큼 강아지에 대한 대우가 천차만별인 나라는 없기 때문이다. 좁은 나라에 주인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가족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강아지들이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수블수블㈜는 2018년 창업, 쌀을 원료로 한 발효식음료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쌀 발효추출물을 원료로 한 화장품 제조 유통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순 식물성 원재료인 ‘쌀’과 ‘발효기술’이 만나 우주 최초 무알콜막걸리와 쌀누룩 발효효소 그리고 무알콜막걸리의 지게미로 발효추출한 화장품원료로 만든 천연비누 라플 RA:FL 까지 탄생하게 됐습니다. 수블수블은 '쌀발효의 enjoy, unique, endless'가 우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Q2. 친환경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발효에 심취해 시작한 일이 자연스럽게 친환경, 비건 브랜드 ‘수블수블’이 됐습니다. 순식물성 원재료인 ‘쌀’과 ‘발효기술’로 사람과 환경이 건강해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알타입 육수의 원조 브랜드 ‘자연한알’입니다. 이번 비건페스타에 ‘자연한알 비건’ 제품으로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물 300ml에 두 알만 넣어주면 깔끔하고 단백한 비건 육수(채수)가 되는 제품입니다. 현장에서 워낙 인기가 좋아 완판했습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시중에는 많은 알타입 육수가 있지만 비건으로 된 제품들은 별로 없습니다. 시중에 있다 하더라도 비건의 영양과 맛을 살리지 못하는 제품들이 대부분이죠. 시중에서 파는 많은 비건 알타입 육수는 향미증진제를 포함한 많은 화학적인 요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원물을 건조하는데 있어서 열풍건조 혹은 일부 원물만을 동결건조해 만든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잠시 동결건조와 열풍건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자면 동결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침을 챙기는 채식주의, 조니스그로서리입니다. 조니스그로서리는 비건 그래놀라와 서리태 두유로 아침 한 끼는 채식으로 챙겨보자는 의미를 담은 브랜드입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조니스그로서리 팀은 플라스틱 줄이기 등 친환경 라이프에 관심을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비건을 지향하는 식문화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일상 속에서 작은 선택들의 변화가 모였을 때 지구 생태계를 지켜나갈 수 있다고 믿고 그 중 특히 한 끼를 채식으로 선택했을 때 오는 긍정적인 변화가 좋았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이를 나누고 함께하고 싶었고 조니스그로서리를 만들게 됐습니다. Q3. 국내 비건 시장에서 자사 제품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조니스그로서리 제품의 핵심가치는 재료 본연의 맛을 그대로 살린다는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로크입니다. 저희는 건강 관련 융·복합 컨텐츠의 연구 및 개발을 선도하며 건강한 세상의 가치를 만들고 실천하는 기업입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주식회사 로크는 건강유지 및 예방을 위한 컨텐츠 개발로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책임지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인구 초고령화 및 급격하게 바뀌는 환경과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되는 만성질환 이나 근·골격계 질환 등은 이미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자리잡았는데요. 이러한 유병률 증가 예방 및 대응 가능한 지속적인 운동 연구와 식품개발 부재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융·복합 컨텐츠를 개발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과 건강하고 안전한 웰니스 푸드를 연구·개발하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파아프 템페 대표 장홍석입니다. Q2. 국내에서 처음으로 템페를 만들어 판매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식재료 중에 템페를 한국에 들여온 계기가 있을까요? 무용수로 활동하던 중에 인도네시아 공연을 가게 됐는데, 거기서 처음 템페를 접하게 되었어요. 워낙 먹는 것도 좋아하고 식재료에 관심이 많았어요. 인도네시아에서 처음 템페를 접했을 때는 정말 많이 놀랐죠. 세상에 이런 식재료가 있구나 하고요. 한국에 돌아와서도 템페를 먹기 위해 이태원 식료품점을 찾았어요. 그런데 인도네시아에서 먹었던 담백하고 건강한 맛의 템페와 다르 게 포장을 뜯는 순간부터 이상한 냄새가 났어요. 템페 특유의 곰팡이도 볼 수 없었고, 물론 맛도 없었죠. 그로부터 1년 뒤, 인도네시아에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현지 큐레이터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오푸드(NeoFoods)입니다. 네오푸드는 "대체육의 해답을 찾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비건 닭가슴살과 비건 너겟을 주력으로 다루며 이번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를 시작으로 런칭한 신규 대체육 브랜드입니다. 저희는 채식인구 세계 2위인 대만에서 수입한 브랜드인데요. 대만의 채식 시장은 종교를 기반으로 형성돼 전 세계적으로 채식 열풍이 불기 전부터 대두와 밀을 사용한 식물성 대체육 생산기술이 발달해 왔습니다. 저희는 이런 대만의 40년 전통의 네오푸드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맛있는 콩고기를 접하면서 많은 고객분들이 콩고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사실 처음에는 저희도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부각의 유래가 시작된 곳이자 물좋고 공기좋은 전북 남원에서 한국적 비건 식품인 김부각을 10년째 만들고 있는 '어이딸부각' 대표 강소라입니다. Q2. 비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생산공장 설립 이전, 가내수공업으로 김부각을 소량씩 생산·판매하던 때에 사찰음식점을 운영하시는 한 스님께서 튀기지 않은 마른김부각을 구매하셨습니다. 제품을 받아보시고는 색깔과 모양과 맛은 좋을거 같으나 육수를 사용하였기에 드실 수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스님께서 다시마물로 만든 김부각을 만드는건 어떻냐고 제안을 주셨고 그 때 저는 사찰음식이자 전통음식인 김부각을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더구나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지구 환경에 좋은 제품인 것을 깨달았으며 이후 비건 인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크롭투컵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롭투컵은 사향고양이 장내 환경과 동일한 조건의 발효탱크에서 커피를 발효시켜 동물학대 없이 루왁커피 맛과 향을 만들어낸 '인비트로(in-vitro) 공법'의 비건루왁커피을 만듭니다. Q2. 비건 루왁커피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사향고양이의 눈물' 이라는 다큐맨터리를 보고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당하고 있는 사향고양이들을 보고 가슴아팠던 기억이 있습니다. 커피 제조 사업을 하던 중에 발효전문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루왁커피도 발효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저희 회사가 가진 장점을 살려 '비건루왁커피'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사향고양이 기본권을 보장해주기 위해 캐릭터 콘텐츠도 개발해 관련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Q3. 일반 비건 커피들과 비건 루왁커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프 아이덴티티(ONFF IDENTITY)는 지구와 나를 위한 새로운 멋을 제안하기 위해 설립된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입니다. 친환경 및 재생 소재만을 사용해 제품부터 패키지까지 모든 부분을 환경친화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모든 제품은 국내에서 윤리적인 생산공정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 자체적으로 ESG 리포트를 작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친환경 신발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온프 아이덴티티의 대표자인 저는 오랜시간 패션 업계에서 일해왔으며, 패션 산업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린피스 후원을 시작으로 환경보호에 동참하다가 제주도에서 스쿠버 다이빙 경험을 통해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외식물가가 상승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편의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는 도시락, 반찬, 커피 등 다양한 제품을 소포장해 판매하면서 덩달아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편의점 업계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적극적인 플라스틱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일 CU는 전국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얼음 컵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앤다고 밝혔다. 지난해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해 수도권 점포를 중심으로 도입했던 ‘마시는 뚜껑 컵 얼음’을 전국의 1만 7000여 점포로 확대하는 것이다. CU가 이처럼 일회용품 감축에 적극 나서는 것은 편의점이 생활 속 주요 소비채널로서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동참하고 일회용품 저감 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서다. 환경부는 앞서 2019년 종합 소매업 전반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1회용품 함께 줄이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CU는 연간 컵 얼음 판매량이 약 2억 개에 달하며 기존에 제공되던 플라스틱 빨대의 무게가 약 1g인 것을 고려할 때, 신규 컵 얼음 확대 도입으로 연간 200톤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CU는 이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학여울역 SETEC에서 제7회 베지노믹스 비건페스타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비건페스타는 150개사 20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돼 새로운 비건 트렌드 흐름을 선보이고 있다. 비건뉴스가 비건페스타 현장에 참여한 여러 비건 브랜드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나이스케키입니다. 나이스케키는 우유, 계란 등 동물성 원료를 제외하고 국산 쌀로 만든 식물성 아이스크림입니다. 첫 제품으로 솔티드카라멜&초코플레이크 맛이 출시될 예정이며 3월 28일 텀블벅 펀딩 오픈을 시작으로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저희 회사는 로컬의 문제를 로컬의 자원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1인당 쌀 소비량이 역대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매년 쌀은 일정량 생산되는 반면 소비량이 줄다보니 재고미만 쌓이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국내 쌀 최대생산지인 해남 역시 해당 문제를 안고있죠. 이에 나이스케키는 쌀을 밥의 용도로만 제한두지 않고 최신 트렌드에 맞게 쌀 가공 식품 개발을 통해 떡, 쌀과자 외에도 아이스크림과 같은 기존의 인식을 바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