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소셜플랫폼 X(구 트위터)가 기후변화에 대한 허위정보를 평가하는 보고서에서 최하점인 1점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X를 인수한 이후 잘못된 정보와 혼란을 막기 위한 소셜플랫폼 내의 명확한 정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기후 관련 허위 정보 방지에 전념하는 50개 이상의 조직으로 구성된 국제 파트너십 ‘허위정보에 대한 기후행동(Climate Action Against Disinformation)’은 메타(Meta 구 페이스북), 핀터레스트(Pinterest), 유튜브(YouTube), 틱톡(TikTok), X 등 다섯 개의 소셜플랫폼이 기후와 관련한 부정확한 정보를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조사해 발표했다. 그 결과 트위터는 소셜플랫폼이 쉽게 접근하고 읽을 수 있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한가지 항목에서 1점을 부여받아 5개 플랫폼 가운데 가장 적은 1점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X가 정책을 효과적으로 집행한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며 공공 투명성과 관련된 실질적인 메커니즘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더 높은 검토를 위해 유해하거나 오해의 소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프랜차이즈 카페 매머드커피가 가을 시즌을 맞아 식물성 신메뉴를 선보인다. 매머드커피랩은 'Fall in Oat'를 컨셉트로, 오트 음료 2종과 베이커리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을 시즌 음료 2종은 ‘피스타치오 오트라떼’와 ‘피칸카라멜 오트라떼’로 식물성 대체 음료인 ‘오트사이드’를 활용했다. ‘피스타치오 오트라떼’는 진한 풍미 가득한 피스타치오 소스에 오트 음료와 에스프레소가 어우러진 라떼로 생피스타치오가 올라간 것이 특징이다. 또 ‘피칸카라멜 오트라떼’는 피칸카라멜 베이스에 오트 음료와 에스프레소가 어우러진 라떼에 아몬드 브리틀을 넣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더했다. 신메뉴는 모두 귀리 음료가 들어가 고소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으로 건강한 음료를 찾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또한 ‘디카페인’ 원두로 변경이 가능하게 출시돼 카페인에 예민한 고객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베이커리인 ‘비건쫀득도넛’은 쫀득한 찹쌀가루가 첨가된 도넛 위에 오트사이드 초콜릿 스프레드가 올라간 비건 도넛으로, 단호박과 초코 2종으로 출시됐다. 해당 제품은 설탕 대신 비정제 설탕인 마스코바도를 사용했으며 동물성 재료를 첨가하지 않은 비건 도넛이다. 매머드커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맞아 성묘객이 늘어날 예정인 가운데 부산시는 친환경적인 성묘를 위해 플라스틱 조화 사용을 금지한다. 부산시는 올해 추석부터 부산지역 공원묘지 내 플라스틱 조화 반입과 판매가 전면 금지된다고 26일 밝혔다. 플라스틱 조화 반입이 금지되는 시설은 영락공원(부산시설공단), 대정공원, 실로암공원, 백운제1공원, 백운제2공원(관내 사설 공원묘지 운영기관) 등 5곳으로 시는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시는 공원묘지 플라스틱 조화 사용금지로 플라스틱 폐기물이 연간 20톤 가량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연간 수입량이 2000톤 이상에 달하는 플라스틱 조화는 대부분 혼합 재질로 만들어져 재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소각 또는 매립해야 하며 묘소에 둔 플라스틱 조화는 미세플라스틱이 바람에 부서져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는 등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시는 시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명절 연휴가 시작되는 28일 오전 8시 30분 부산영락공원에서 플라스틱 조화 근절 홍보 캠페인을 할 예정이다. 이날 캠페인에서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는 생화를 무료로 나눠준다. 경남도 역시 공원묘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신세계푸드가 제75회 국군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MZ세대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해 식물성 대안식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 간식을 제공했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성남 공군체력단련장 행사기획단 장병들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유아왓유잇’ 치폴레 더블패티 버거와 프로틴 건빵을 비롯해 노브랜드 버거 매장에서 판매 중인 ‘브랜드 콜라’를 각 7500개씩 전달받았다. 이번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 장병들에게 제공된 ‘유아왓유잇’ 치폴레 더블패티 버거는 부드러운 브리오슈 번에 매콤한 치폴레 소스, 양파와 토마토 등 신선한 채소를 비롯해 100% 식물성 대안육 ‘베러미트’ 패티 2장이 들어있어 젊은 군 장병들이 건강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또한 ‘유아왓유잇’ 프로틴 건빵은 우유 대신 오트를 활용한 100% 식물성 영양 간식으로 오트페이스트를 넣어 고소한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살렸으며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과 행복한 일상을 책임지고 있는 군 장병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보다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식물성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미국 버거 체인점 쉐이크쉑이 일부 매장에 실험실에서 배양한 사탕수수 기름을 시범 도입한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쉐이크쉑은 캘리포니아 스타트업인 ‘제로 에이커 팜스(Zero Acre Farms)’와 협업을 통해 맛있고 건강하며 환경 친화적인 배양 오일을 뉴욕시에 있는 두 곳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제로 에이커 팜스의 배양오일로 만든 음식을 판매하는 것은 뉴욕에서 최초로 이뤄지는 일이며 쉐이크쉑은 미국에서 가장 큰 연례 기후 행사인 클라이밋 위크 NYC(Climate Week NYC)를 기념해 이번 협업을 마련했다. 쉐이크쉑은 배양 오일을 프라이, 치킨 쉑, 베지 쉑, 치킨 바이트 등 다양한 메뉴에 활용할 예정이며 클라이밋 위크 기간 동안 제공되는 특별 메뉴에도 배양오일을 사용한다. 제로 에이커 팜스의 공동 설립자인 제프 노브(Jeff Nobbs) CEO는 성명을 통해 “이번 파트너십은 쉐이크쉑이 유명한 맛과 제로 에이커의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한 입, 한 입, 고객들이 기분 좋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제로 에이커 팜스는 친환경 식용유를 개발 제조하는 기업으로 회사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농경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풀무원 식품이 두부와 나또를 활용한 건강한 스낵을 선보인다. 풀무원식품은 건강 스낵 브랜드 ‘SOYA SNACK’을 론칭하고, 두부와 나또를 활용한 건강 스낵 ‘SOYA SNACK’ 3종(두부칩 감자, 두부칩 멀티그레인, 나또칩 양파)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SOYA SNACK은 식물성 단백질원인 콩으로 만든 두부, 나또 등을 소재로 활용한 건강 스낵을 계속해서 선봬 나갈 계획이다. 제조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시킨 다양한 스낵류로 관련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다. 신제품 3종은 엄격하게 선별한 국산콩으로 만든 풀무원의 두부와 나또 원물을 사용해 만들었다. 두께를 얇게 만들어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하고, 오븐에 3번 구워 풍미가 깊고 고소한 스낵을 완성했다. ‘SOYA SNACK 두부칩’은 풀무원 국산콩 두부 원물 35% 이상 함유로 고소하고 바삭한 식감을 더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 좋은 ‘감자’, 귀리, 퀴노아, 검은깨 등 슈퍼곡물을 첨가해 고소한 맛을 살린 ‘멀티그레인’ 2종으로 나눠 출시했다. 두부칩 감자는 단백질 4g, 두부칩 멀티그레인은 단백질 6g이 함유된 고단백 제품이다. 아울러 ‘SOYA SNACK 나또칩 양파’는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오비맥주가 지난 18일 동대문 DDP 패션몰에서 개최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전시·패션쇼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Passion for Beer, Fashion for Beer)'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은 오비맥주가 맥주 산업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패키지, 폐기물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패션허브 배움뜰, 한국패션디자인학회와(KSFD) 산학 협력으로 마련한 이색 친환경 프로젝트다. 오비맥주와 패션 전공 대학생, 협력 단체 소속 디자이너는 맥주박, 캔 뚜껑, 폐현수막, 맥아포대 등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상상력을 더해 가치를 지닌 패션아트 87점으로 재탄생시켜 선보였다. DDP 패션몰에서 열린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은 △친환경 업사이클링 패션쇼 △KSFD 패션아트 작가 초대전 △친환경 하이브리드 셔츠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 △오비맥주 논알코올 음료와 맥주박 업사이클링 체험존으로 꾸려졌다. 현장에는 패션 및 주류업계 관계자, 소비자를 포함한 3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메인 행사인 패션쇼에서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셔츠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신진 디자이너들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국내 최대 비건 전문 전시회인 '제8회 베지노믹스페어 비건페스타 & 그린페스타'가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비건페스타 주최사무국이 환경 상식에 대해 널리 알리고자 퀴즈 이벤트를 마련했다. 지난 18일 오후 비건페스타 주최사무국은 공식 인스타그램에 마지막 환경 상식 퀴즈를 공개했다. '환경 퀴즈 이벤트'는 환경 상식에 대한 OX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총 4개의 문제가 준비돼 있고 격주에 한 문제씩 공개되는 방식이다. 비건페스타 주최사무국은 “얼마 남지 않은 추석을 앞두고 시장과 마트에는 각종 선물로 가득한 요즘이다. 마지막 알쏭달쏭 OX 환경 상식 문제는 이러한 명절 선물과 관련된 퀴즈로 준비해봤다”라고 전했다. 이어 공개된 네 번째 문제는 ‘다가오는 추석, 명절 선물의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는 ‘선물용 보자기’는 재활용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다’이다. '환경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공개된 문제에 대해 O,X 가운데 정답을 선택해 게시글 아래에 댓글로 정답의 이유와 함께 적으면 된다. 이 때 비건페스타에 함께 가고 싶은 친구를 태그해 작성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정답자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천식,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율이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한 식물성 식단이 알레르기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발표된 중국 과학원 산하 XTBG (Xishuangbanna Tropical Botanical Garden)의 연구는 식단과 알레르기 질환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식물성 식단이 심각한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는 영양소와 식이 성분이 장내 미생물군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한다. 연구를 주도한 장 핑(Zhang Ping) 연구원은 “식이요법과 영양과는 별도로, 장내 미생물군은 알레르기 질환과 연관이 있었고 식이 요법과 식품 성분은 장 상피 장벽의 완전성과 장 면역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장내 미생물군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식이요법과 식품 성분이 알레르기 발병 및 중증도에 기여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23년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풀무원이 자체 개발한 신개념 소재 '고단백 결두부'를 활용해 닭고기의 식감을 구현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식물성 대체식품을 확대한다. 풀무원식품은 고단백 결두부로 닭고기의 식감을 구현하고 식물성 소스를 함께 구성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물성 지구식단 결이 다른 큐브강정' 달콤소이 맛과 매콤바베큐 맛 등 2종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풀무원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을 통해 그동안 텐더와 런천미트, 단백바 등 다양한 식물성 대체식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 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결이 다른 큐브강정'은 고단백 결두부로 닭강정의 맛과 식감을 구현했다. 풀무원의 독자적 고유 기술로 구현된 고단백 결두부는 얇은 두부가 여러 겹 쌓인 결 형태의 색다른 두부로 대두에서 추출한 두유를 냉각한 뒤 응고제를 넣고 냉동, 해동, 성형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일정한 짜임새를 형성한다. 결두부는 닭고기와 유사한 질감은 물론 보통의 고기처럼 쫄깃한 식감까지 내 식물성 대체식품의 소재로 활용하기에 이점이 많다. 이 제품은 소스까지 식물성으로 만들었다. '결이 다른 큐브강정 달콤소이'는 단짠단짠으로 입 속 가득 즐거움을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지구 환경이 오염되고 있는 가운데 지구가 인간이 거주할 수 없는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지난 13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지구를 거주 가능케 하는 9개의 행성 경계 가운데 6개가 초과되면서 지구의 환경 조건이 큰 위기에 처했다. 이번 연구는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교(University of Copenhagen)가 주도하고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교(Stockholm University), 독일 포츠담 기후영향연구소(Potsdam Institute for Climate Impact Research) 등이 참여해 8개국에서 온 29명의 전문가들에 의해 수행됐다. 전문가들은 인간이 주도하는 활동으로 인해 안전 경계 수준이 침해되는 정도를 행성 경계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행성 경계는 인간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지구 환경 한계를 정의하기 위해 2009년에 도입된 지표로 스톡홀름 회복력 센터(Stockholm Resilience Centre)의 전 소장인 요한 록스트롬(Johan Rockström)이 28명의 과학자 그룹을 이끌고 지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남양유업이 식물성 유산균 음료 '플로라랩(FLORA LAB)'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최근 가치소비, 비건 트렌드에 맞춰 주목 받고 있는 식물성 요거트 제품으로 알레르기나 유당으로 인한 우유, 발효유 섭취가 어려운 소비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유산균음료 제품군 최초로 이중제형 형태로 출시해 정제에는 과채 발효효소 분말과 야채·과일 27종이 들어갔고, 저온 숙성 발효한 토마토와 당근 베이스 액상을 최적의 조합으로 담아 유산균과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다. 아울러 1병으로 하루 야채 섭취 권장량 부족분의 45%를 보충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0g에 색소를 첨가하지 않아 건강까지 생각한 제품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플로라랩은 유제품 섭취가 어려운 소비자들도 과채 성분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맛은 물론 건강한 신체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애플이 아이폰 악세서리 제품에 가죽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 행사 ‘원더러스트(Wonderlust)’에서 애플은 지속 가능성 목표에 따라 가죽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을 발표했다. 애플은 새로운 휴대폰 케이스, 지갑, 스트랩 등 대부분의 악세서리에서 가죽을 사용하지 않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파인우븐(FineWoven)이라는 새로운 직물을 사용할 예정이다. 파인우븐은 기존 가죽 제품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고 환경친화적으로 이번 결정은 2030년까지 공급망과 제품에 대해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한 애플의 노력 중 하나다. 파인우븐은 은은한 광택과 부드러운 스웨이드 느낌이 특징으로 68%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 지며 스포츠 루프의 경우 82% 재활용 원사를 사용한다. 리사 잭슨(Lisa Jackson) 애플 환경 담당 부사장은 “애플은 고객이 좋아하는 제품을 만드는 동시에 지구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애플은 아이폰 15와 아이폰 15 플러스의 배터리에 100% 재활용 코발트를 사용하며 메인 로직 보드와 맥세이프 충전기에 1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그린피스가 해양생태계가 직면하고 있는 위협에 대한 분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내놨다. 그린피스는 생태학적 중요 수역에서의 조업 시간이 5년 사이 22.5% 증가 이를 저지하고 해양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해양조약 발효를 통해 해양보호구역의 지정이 시급하다고 14일 밝혔다. 그린피스는 ‘글로벌 해양조약을 통한 해양보호’ 보고서를 발간해 현재 해양이 직면하고 있는 위협에 대해 분석과 함께 글로벌 해양조약을 통해 2030년까지 공해의 30%를 보호 구역으로 지정(30x30)하기 위한 정치적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글로벌 피싱 워치(Global Fishing Watch)의 데이터를 활용, 전 세계 어업활동을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2022년 공해 상 어업 활동은 2018년 대비 8.5% 증가해 약 850만 시간에 달했으며, 특히 그린피스가 2019년 발간한 ‘30x30 해양보호를 위한 청사진’ 보고서에서 분석한 해양보호구역 지정이 시급한 지역에서는 어업활동이 같은 기간 무려 22.5% 증가했다. 어업 유형으로는 100km가 넘는 낚싯줄을 물 속에 늘어뜨려 고기를 잡는 연승, 오징어가 불빛을 보고 달려드는 성질을 이용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지닌 제품은 가격이 비싸도 소비하는 이른바 가치소비 트렌드가 일어나면서 식물성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식물성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식물성 기업은 한 발짝 더 나아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해 만든 식물성 제품을 해외 비건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데 해외 식품업계에 불고있는 K푸드 열풍과 더불어 관심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내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는 지난해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히며 미국 식품 시장 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언리미트는 아마존·H마트 등 온오프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대형마트 앨버슨과 입점 계약을 맺고 미 전역의 매장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언리미트는 자사의 스테디셀러인 식물성 슬라이스와 풀드 바비큐 등 대체육을 비롯해 K-푸드 열풍을 겨냥한 식물성 만두 등을 함께 선보이면서 비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아울러 언리미트는 미국의 한국식 핫도그 전문 프랜차이즈 컴퍼니 ‘투핸즈(Two Hands)’와 협업을 통해 식물성 핫도그를 출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