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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2030세대 68%, 대안육에 긍정적…소비 이유 '환경보존' 위해

 

[비건뉴스 권광원 기자] 축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식물성 원료로 만든 대체육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30세대의 3분의 2가 대체 육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5월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 전국 20~3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67.8%가 대안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대안육을 경험해본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다. 대안육을 먹어보거나 구매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49.1%가 대안육을 경험해 봤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실시한 동일 질문에 대한 설문 결과(42.6%)보다 6.5% 증가한 수치다.

대안육을 소비해야 하는 이유(중복응답)에 대한 질문에는 ‘환경을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71%로 가장 높았다. 아울러 ‘동물복지를 생각해서’라는 응답은 57.7%로 다음으로 많아 이 역시 넓은 의미에서 환경 보호 인식과 이어져 있다. 대안육 소비로 육류를 생산하기 위해 도축되는 가축 수를 줄일 수 있다면, 사육과정에서 필요한 사료와 작물 재배로 인한 삼림 파괴도 막을 수 있다는 인식이 2030세대에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신세계푸드 측은 분석했다.

향후 대안육을 비롯한 식물성 식재료를 바탕으로 한 식문화를 받아들이는 데도 2030세대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51.9%가 대안육 소비를 가치소비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83.2%는 가치소비가 확산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2030세대의 대안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긍정적 인식 증가에 맞춰 신세계푸드는 대안육 ‘베러미트(Better Meat)’를 활용한 외식 매장·메뉴, 급식 서비스, 제품 등을 선보이며 긍정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서울 청담동에 ‘베러미트’를 활용한 캐쥬얼 다이닝 레스토랑 ‘더 베러 베키아에누보’를 열었으며, 신세계푸드가 운영 중인 노브랜드 버거에서는 지난달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베러 버거(Better Burger)’를 출시했다. 신세계푸드는 또, 지난해부터 위탁 운영을 맡고 있는 급식 사업장에 ‘베러미트’를 활용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신세계푸드가 운영 중인 노브랜드버거에서는 5월 전 세계 버거 프랜차이즈 중 최초로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베러 버거(Better Burger)’를 출시했다. 베러 버거는 베러미트 패티를 비롯해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번(버거 빵)·치즈·소스까지 버거에 쓰이는 4대 식재료를 모두 식물성으로 만든 버거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인류건강,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 가치소비에 대한 2030세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안육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안육을 비롯한 대안식품에 대한 소비자 접점을 더욱 늘리며 시장을 확대하고 베러미트를 대안육 시장 선도 브랜드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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