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매년 지구 곳곳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밀하게 계산한다. 하지만 우리가 놓치고 있는 질문이 있다. 바로 ‘지구 자체는 이 탄소 부담을 어떻게 감당하고 있는가’이다. 최근 국제응용시스템분석연구소(IIASA)의 마티아스 요나스(Matthias Jonas) 박사 연구팀은 이 질문에 물리학의 시선으로 접근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은 지구를 ‘수동적인 온도계’가 아닌, 외부 압력을 받는 ‘스트레스를 받는 물질’로 간주하고, 탄소 배출로 인한 지구의 구조적 부담을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유변학(rheology)’이라는 과학 분야의 도구를 차용했다. 유변학은 물질이 외력을 받을 때 어떻게 변형되고 흐르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나 금속 같은 공학재료에 적용된다. 연구팀은 지구를 탄성과 점성을 동시에 지닌 ‘맥스웰 물체(Maxwell body)’로 모델링했으며, 배출된 탄소에 따른 대기의 팽창과 육지 및 바다의 흡수 지연을 각각 스트레스와 변형으로 계산했다. 이를 통해 이른바 ‘스트레스 파워(stress power)’라는 개념이 도출됐다. 이는 단위 부피당 지구에 주입되는 에너지의 양으로, 단순한 온도 변화 이상으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프리미엄 모공케어 뷰티 브랜드 뷰드(Vude)가 여름철 확장된 모공과 피부 열감, 탄력 저하, 유수분 불균형 등의 고민에 맞춘 신제품 ‘청매실 글로우마스크’, ‘청매실 PDRN 리페어 크림’, ‘청매실 수딩 에센스 토너’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드는 기존 청매실 성분 기반 스킨케어에 이번 신제품 3종을 추가해 청매실 라인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했다. 청매실 라인은 청매실에서 얻은 유효 성분을 중심으로 모공 수축, 열감 완화, 각질 케어, 피부 진정과 광채 개선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뷰드 글로우마스크’는 100% 국내산 청매실을 핵심 원료로 사용하고, 구연산과 천연 AHA 성분을 함유해 모공, 각질, 광채를 동시에 케어할 수 있다고 뷰드측은 전했다. 특히 여름철 확장되기 쉬운 모공을 겨냥해 즉각적인 쿨링감을 제공하며, 150~780달톤의 저분자 콜라겐 3종이 피부 깊숙이 침투해 탄력 개선과 모공 수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함께 선보인 ‘청매실 PDRN 리페어 크림’은 피부 회복 특허 성분인 비건 PDRN과 청매실 추출물, 저분자 콜라겐 복합체를 함유해 모공 및 탄력 케어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최근 뷰티 업계에서는 주름 개선이나 리프팅보다 피부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균형을 유지해 건강하게 나이 들도록 돕는 ‘저속 노화(Slow Aging)’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자극적인 성분 대신 피부 친화적이고 환경을 고려한 원료를 사용하는 클린&비건 뷰티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동물 실험을 배제하고 원료 생산부터 패키징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브랜드들이 확산되면서, 클린&비건 뷰티는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제품 선택의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 환경을 생각한 비건 포뮬러, 하루하루원더 클린&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하루하루원더(haruharu wonder)는 자연 유래 성분과 독자적인 발효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선보이며, 건강한 피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뷰티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전 제품은 100%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종이에 콩기름 인쇄를 적용한 패키징으로 생태계 보호까지 고려했다. 대표 제품인 ‘블랙라이스 히알루로닉 무향 토너’는 100% 국내산 발효 흑미 성분과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피부 깊숙이 수분을 전달하는 에센스형 토너다. 11가지 유해 성분과 7가지 파라벤,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비건 색조 브랜드 딘토(Dinto)가 지난 6월 5일부터 22일까지 성수동에서 진행한 세 번째 단독 팝업스토어 ‘퀸 앨리스’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팝업은 신제품 ‘앨리스 콜렉션’ 론칭을 앞두고,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영감을 받은 ‘퀸 앨리스의 성장 서사’를 주제로 기획됐다. 브랜드의 철학과 미감을 공간 전반에 담아낸 이번 팝업은, 신제품 체험과 함께 브랜드의 내면적 메시지를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구성으로 이목을 끌었다. 특히, 하루 평균 1,000여 명이 팝업을 찾으며 매장 앞에는 연일 대기줄이 이어졌고, SNS를 중심으로 ‘딘토 팝업’이 주요 방문 코스로 회자됐다. 퍼스널 컬러 기반의 큐레이션, 앨리스 퀘스트, 스페셜 기프트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는 방문객의 몰입을 이끌었고, 온·오프라인 전환율과 브랜드 충성도 확보라는 두 가지 지표 모두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남겼다. 한편, 딘토는 이번 팝업스토어의 수익 일부를 한국미혼모가족협회에 기부하며, 브랜드가 지향하는 사회적 책임을 조용히 실천하고 있다. ‘앨리스 콜렉션’은 오는 7월 1일, 올리브영 온라인몰을 통해 정식 공개될 예정이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디저트39가 차별화된 친환경 정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디저트39는 매장 내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은 리유저블 텀블러를 무상 제공하며, 일회용 컵 사용 절감에 꾸준히 힘써왔다. 브랜드에 따르면 현재까지 해당 캠페인을 통해 약 704만 개의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개인 컵을 지참한 고객에게는 음료별 차등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메리카노는 1000원, 라떼류는 500원, 기타 음료는 5% 할인이 적용되며, 이는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중 가장 큰 폭의 할인 혜택으로 꼽힌다. 디저트39는 이를 통해 소비자의 자발적인 친환경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정판 리유저블 텀블러 세트를 업그레이드해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BPA Free 소재를 적용해 환경호르몬에 대한 우려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제품 대비 약 3배 이상 강화된 내구성과 3가지 사이즈 구성으로 실용성과 휴대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디저트39 관계자는 “친환경은 일회성 캠페인이 아닌 브랜드의 지속적인 철학”이라며 “앞으로도 제품 기획과 운영 전반에서 환경적 책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건강 간편식 전문 브랜드 한채원(대표 유종일·유종진)이 고대곡물 파로(엠머밀)에 기능성 식이섬유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더한 신제품 ‘파로 즉석밥(파로밥)’을 출시하며, 곤약밥을 넘어 즉석밥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확장에 나섰다. 이번에 선보인 ‘파로밥’은 단순한 즉석밥이 아닌, 통곡물 고유의 영양과 식감,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결합한 프리미엄 기능성 즉석밥이다. 관계자는 “곤약밥으로 건강식을 재정의해온 한채원이, 이제는 즉석밥 시장에서도 건강한 식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파로 즉석밥(파로밥)은 간편하면서도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과 함께 한채원은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한 ‘저당 현미밥’도 새롭게 선보인다. 두 제품 모두 네이버 인증 브랜드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즉석밥 시장 내 건강 중심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파로밥은 오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네이버쇼핑 ‘원쁠딜’ 프로모션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한채원은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한 곤약밥으로 건강 식단 시장을 선도해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기후 변화와 해양 오염의 영향으로 제주 해안에 괭생이모자반이 급증하며 어업과 해녀 생계에 큰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괭생이모자반은 해수면을 뒤덮으며 해양 생태계를 교란하고, 양식장 및 어선 운항을 방해하거나 해녀들의 작업 안전을 위협하는 등 다방면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바다 속에서 질기게 뻗어나가는 특성상 수거 및 처리에 인력과 비용이 많이 들어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 로컬 자연주의 뷰티 브랜드 ‘토버스(towbus)’가 K-뷰티 산업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골칫거리로 여겨지던 괭생이모자반에서 추출한 고기능성 성분 ‘후코이단’을 화장품 원료로 상용화했다. 후코이단은 항염, 진정, 보습 효능이 뛰어난 해조류 유래 다당류로, 기존에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만 일부 활용돼 왔다. 이를 화장품 원료로 재해석해 상용화한 사례는 업계에서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해양 폐기물로 여겨지던 자원을 고부가가치 원료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토버스’는 히브리어 ‘아름답다’는 뜻의 ‘towb’와 ‘바다와 사람’을 의미하는 ‘us’의 합성어로, ‘바다와 사람을 아름답게’라는 브랜드 철학을 담고 있다.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비영리 환경단체 이타서울은 2025년 ‘지구펀딩’ 프로젝트의 참여 팀을 공식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도시와 자연의 경계에서 방치된 생태 사각지대를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단순한 환경 정화를 넘어 지역 생태계 회복과 시민 참여형 친환경 실천을 연결하는 창의적 접근을 담고 있다. 이타서울은 ‘지구펀딩’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각 팀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생태복원 대상지를 발굴하고 월 1회의 정화 활동과 후원자 모집 캠페인을 병행하도록 설계했다. 활동 범위는 침입 생태교란종 제거, 수중 쓰레기 수거, 섬 정화 등이며, 동시에 일상 속 환경 실천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행동이 집단적 생태 회복으로 연결되며, 기후위기 시대에 맞는 지속 가능한 변화를 추구한다. 지구펀딩은 환경 문제를 단순히 ‘정화’의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 상상력과 협력의 결과로 확장해내는 시도다. 자연과 도시, 개인과 공동체 사이의 새로운 관계 설정을 통해, 이타서울은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참여팀에게는 초기 활동비 50만 원과 미션 달성 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된다. 활동 완료 시에는 ‘지구보험 활동 증서’가 발급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캘리포니아 아보카도 협회 (California Avocado Commission)는 국내 스타 셰프들과 함께 캘리포니아 아보카도를 활용한 새롭고 맛있는 레시피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5월 13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뛰어난 요리 실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공격수 셰프 (박민혁) 및 유민주 셰프가 참여한다. 이번 레시피 프로젝트에서는 양식과 디저트 분야에서 각각 2가지씩, 총 4가지의 새로운 요리가 소개된다. 두 셰프는 캘리포니아 아보카도의 다채로운 맛과 활용도를 자신만의 요리법으로 표현한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했으며, 4월 30일부터 5월 13일까지 각자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릴레이 형식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캘리포니아 아보카도 협회는 이번에 협업한 셰프들이 TV 방송과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좋은 식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온 점에 주목해서 협업을 진행했다고 전하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이 가정에서도 프리미엄 품질의 캘리포니아 아보카도를 보다 다양하게 활용하고, 더욱 손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혼자 산다’에 출연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공격수 셰프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디저트39가 '지구 살리기 캠페인' 일환으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유일의 탄소중립 실천 기업을 선언한 브랜드답게,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디저트39는 매장에서 무상으로 제공되는 친환경 인증 리유저블 텀블러로 지금까지 약 685만잔의 일회용 컵 사용을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여전히 많은 브랜드들이 일회용 컵을 사용하는 가운데, 디저트39는 환경호르몬이 없는 소재로 자체 제작한 리유저블 컵을 도입해 친환경 경영에 차별화를 더하고 있다.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한정판 리유저블 텀블러 세트'도 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제품은 BPA Free 소재를 사용해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3배 더 두꺼운 내구성과 3가지 사이즈로 실용성과 휴대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더해 '컵까지 먹는 아포가토'와 '컵까지 먹는 아인슈페너'라는 이색적인 디저트를 선보이며 친환경 실천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밀가루, 오트밀 등 천연 곡물 원재료로 만든 생분해성 컵에 담긴 음료로, 음료를 마신 후 컵까지 함께 먹을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디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거창군이 오는 5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거창창포원 바람개비 광장에서 ‘2025 거창 명상·비건 축제 – 라이프 블라썸(Life Blossom)’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제1회 거창에 On 봄 축제’의 일환으로, 현대인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자연 친화적인 삶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명상과 비건 문화를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특별한 휴식과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축제의 서막은 관객 참여형 명상 예술 공연인 ‘힐링 사운드 배스’로 열린다. 이후 꽃 명상, 요가 명상, 향기 명상, 플라워테라피 명상, 명상버스 체험 등 총 7개 분야의 명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야채와 과일을 활용한 서클 명상과 대형 그룹 꽃 서클 명상은 자연과의 교감을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시간으로 기대를 모은다. 행사장에는 비건 음식을 시식할 수 있는 ‘비건 음식 체험관’과 어린이 대상 ‘비건 버거 만들기’ 체험 부스도 운영된다. 이외에도 비건 식품과 명상 관련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관이 마련돼 참여자들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한편, 거창군은 중순 무더위에 대비해 대형 아트 그늘막을 설치하고, 행사장 주변의 소음을 줄이기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풀무원식품이 자사의 대표 비건 라면 ‘로스팅 정면’을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풀무원지구식단’ 제품군으로 편입하고, ‘식물성지구식단 로스팅 정면’으로 리뉴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로스팅 정면은 2020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풀무원의 대표적인 비건 라면으로 자리 잡은 제품이다. 식물성 원료만으로도 깊고 진한 국물 맛을 구현해 비건 라면은 맛이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제품의 맛을 완성한 핵심은 풀무원의 독자적인 건면 제조 기술인 ‘HTT(High Temperature Touchdown Roasting) 로스팅 공법’이다. 이 공법은 버섯, 양파, 배추 등 12가지 채소의 풋내는 줄이고 고유의 풍미는 살려내며, 여기에 콩으로 만든 채수와 장을 활용한 밑국물을 더해 고기 육수처럼 진하고 담백한 맛을 완성했다. 풀무원은 이 제품을 식물성 식품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풀무원지구식단’ 브랜드의 제품군으로 편입했다. 비건 식단을 엄격히 따르는 소비자뿐 아니라 가끔 식물성 식단을 실천하는 ‘플렉시테리언’까지도 아우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풀무원은 비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가볍고 건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온프 관계자는 폐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국내 최초로 4인치 보통 안전화, 보통 정전화 개발에 성공했으며, KCS 인증을 획득과 한국소재융합연구원을 통해 인장. 인열 강도에서 기존 제품 대비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ONFFSFT001-4 안전화는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제작된 만큼, 환경 보호는 물론 근로자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CJ대한통운 택배 경기북부 권역 의정부 지사 내 20개 대리점과 해당 안전화를 공급하는 납품 계약을 체결해 친환경 안전화 보급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번 계약은 CJ대한통운의 ESG 경영 실천과도 맞물려 의미가 크다. 주식회사 온프의 길선민 대표는 CJ대한통운이 내세운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배달한다'라는 ESG 슬로건에 걸맞게, 환경과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친환경 안전화 보급을 통해 물류 현장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비건 메이크업 브랜드 딘토(Dinto)가 2025년 4월 14일,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생드리옹 콜렉션’을 선보인다. 이번 콜렉션은 프랑스 작가 샤를 페로의 신데렐라에서 출발한다. 딘토는 동화 속 이야기를 오늘의 시선으로 다시 읽는다. 선택을 기다리는 존재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존재로. 생드리옹은 그런 전환의 상징이다. 생드리옹 콜렉션의 “오버로드 립 글레이즈”는 유리구두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광택감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끈적임 없이 밀착되며, 입체적인 반사광과 선명한 컬러가 조화를 이룬다. 비건 오일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입술 본연의 건강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컬러는 순수, 선의, 자유, 의지와 같은 상징에서 출발하며, 제품은 기능과 감각을 넘어 의미로 제안된다. 딘토 대표는 “이 제품이 어떤 이에게는 자기 확신의 작은 도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딘토는 앞으로도 고전 서사를 사유의 출발점으로 삼아, 지금의 언어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통해 철학적 감각을 지닌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지속가능성 지도 캠페인 프로젝트 ‘환경을 담은 우리 동네 가게’가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지역 기반의 윤리적 기업을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참여 기업들은 △제로웨이스트 실천 △식물성 옵션 제공 △동물복지 달걀 사용 확대 등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운영 방침을 제시했으며, 이 중 14곳은 이미 100% 동물복지 달걀로 전환을 완료한 상태다. 카페, 식당, 베이커리, 공방, 서점, 협동조합 등 다양한 업종이 캠페인에 함께하고 있다. 레버재단 한국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의 오세교 리드는 “이번 캠페인은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증명한다”며, “특히 14개 기업이 100% 동물복지 달걀로 전환한 사례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발맞춰 실질적인 변화를 실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레버재단과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는 알맹상점의 이주은 공동대표는 “지도 캠페인 프로젝트는 전국의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 정책을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음을 알리고자 기획됐다”며,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기업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