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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오염

승승장구 K팝이 환경오염 조장? 플라스틱 폐기물 6년간 14배 늘어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K팝이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매년 커지는 K팝 시장이 환경오염을 조장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K팝을 대표하는 문화인 CD, 포토카드 등에서 비롯되는 플라스틱 폐기물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지난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폐기물부담금 부과 대상인 국내 기획사가 앨범 제작에 사용한 플라스틱은 2017년 55.8t(톤)에서 2018년 145.4t, 2019년 136.1t, 2020년 225.2t, 2021년 479.0t, 작년 801.5t으로 꾸준히 많아졌다.

 

앨범 판매량을 고려하면 실제 사용된 플라스틱은 환경부 집계보다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써클차트에 따르면 작년 판매된 앨범은 7419만5554장에 달한다. CD 한 장 무게가 18.8g이므로 CD에 사용된 플라스틱만 따져도 1394.9t이다.

 

BTS가 소속된 국내 최대 가요 기획사인 하이브가 올해 7월 발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작년 하이브가 제품을 만들고 포장하는 데 쓴 플라스틱만 894.6t에 달한다.

 

 

폐기물부담금과 재활용분담금 납부액도 빠르게 늘었다. 폐기물부담금은 재활용이 어렵고 폐기물 관리 측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제품·재료·용기를 제조·수입하는 업체에, 재활용분담금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의무를 달성하지 못한 업체에 부과하는 비용을 말한다.

 

폐기물부담금은 2021년 1억 81만원에서 작년 1억 9141만원으로, 재활용분담금은 2018년 600만 8000원에서 2021년 4141만 8000원으로 증가했다. 심지어 포토카드는 종이로 분류되기 때문에 부과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이러한 ‘K팝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책을 별도로 준비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우 의원은 "K팝이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만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인식이 제고돼야 한다"라며 "환경부도 앨범 포장에 분리배출 문구를 표기하고 (부담금) 부과 기준을 확실히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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