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영 기자] 지난 2021년 주요국이 ‘글로벌 메탄 공약(Global Methane Pledge)’에 서명한 지 4년이 지났지만, 메탄 배출의 최대 원인으로 지목되는 축산업계의 대응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환경연구기관 플래닛트래커(Planet Tracker)는 최근 보고서에서 “축산업계의 획기적인 전환 없이는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30% 감축하겠다는 목표는 사실상 달성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52개 주요 육류 및 유제품 기업의 연간 메탄 배출량은 2200만톤에 달한다. 이는 국가별로 비교할 경우 러시아에 버금가는 규모로, 단일 국가로 간주하면 세계 5위 수준이다. 플래닛트래커는 “이들 기업이 각국 정부의 기후 공약을 좌우할 핵심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감축 행동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메탄은 단기간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이산화탄소보다 86배 강력하다. 대기 중에 머무는 기간은 짧지만, 지표면 오존층 형성의 주된 원인으로 연간 100만명가량의 조기 사망을 유발한다. 2000년부터 2020년 사이 전 세계 메탄 배출은 약 20% 증가했으며,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을 경우 2030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항공 여행의 기후 영향을 단순히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계산하는 기존 방식이 실제보다 훨씬 축소된 수치를 보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서리대학교 환경지속가능성센터 연구진은 항공 여객 운항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비이산화탄소 요인을 모두 반영하는 새로운 계산 모델을 개발했다. ‘항공 여객 동적 배출 계산기(ATP-DEC)’로 불리는 이 모델은 연료 연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뿐 아니라 질소산화물, 수증기, 비행운 등 비이산화탄소 요인을 포함해 전체 기후 부담을 산출한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항공편의 실제 온난화 효과가 기존 산업 기준치의 두 배 이상일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대부분의 항공 탄소 계산기는 게이트 투 게이트 기준의 연료 연소량만을 반영해 온실가스 배출을 산출해왔다. 하지만 ATP-DEC는 비행운 형성과 같은 ‘비교의약(Non-Kyoto)’ 요인, 연료 생산 과정의 상류 배출, 기내 서비스, 공항과 항공기 운영에 따른 생애주기 배출까지 포함한다. 연구를 이끈 주마 사두칸 서리대 교수는 “항공의 기후 영향을 정직하게 평가하려면 생애주기 전반을 고려한 분석이 필수”라며 “이번 LCA(생애주기평가) 기반 도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기후변화가 전 세계 인류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할 수 있었던 죽음’이 매년 수백만 명에 달한다는 국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0월 29일 공개된 국제 의학저널 랜싯 카운트다운(Lancet Countdown)의 연례 보고서는 각국의 정책 부재가 인류 건강 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정한 기후 전환(just transition)의 기회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대부분 활용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구진은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54만6000명이 폭염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이는 1990년대보다 급증한 수치다. 또한 지난해에는 산불로 인한 유독성 연기에 노출돼 15만40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보고서는 오는 11월 브라질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를 앞두고 발표됐다. 연구진은 “탄소중립 에너지와 기후 회복력 기반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절실하다”며 “보건 부문의 대응계획도 장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국제 기후·원조 프로그램에서 탈퇴한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전 세계 탄소배출의 약 3분의 1이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시멘트, 벽돌, 철강 등 전통적인 건축자재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전문가들은 ‘재료 혁명(material revolution)’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최근 학술지 ‘커뮤니케이션즈 어스 앤드 인바이런먼트(Communications Earth & Environment)’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 세계 건설 관련 탄소배출량의 55% 이상이 시멘트 기반 자재, 금속, 벽돌에서 발생했다. 유리·플라스틱·화학제품 등에서 6%가, 운송과 기계, 현장 작업 등에서 37%가 추가로 배출된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베이징대 차오후이 리 연구책임자는 “건설 부문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3분의 1을 차지하게 됐다”며 “이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40년께 연간 2℃ 온도 상승 제한을 위한 탄소 예산을 초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네덜란드 흐로닝언대 프라잘 프라단 교수는 “2023년부터 2050년까지 건설 부문에서 누적 4400억 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는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 이내로 억제하기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기후변화가 단순히 환경 문제를 넘어 인간의 행동 양식과 사회적 갈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이어지고 있다. 극심한 폭염과 가뭄, 태풍 등 이상기후가 잦아지면서 사람들의 심리적 긴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지역 간 폭력 충돌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기후로 인한 불안정한 환경이 인간의 인지 체계에 작용해 ‘적대적 귀인 편향(hostile attribution bias)’을 강화한다고 설명한다. 이는 타인의 행동을 악의적인 의도로 해석하는 경향으로, 사회 심리학과 범죄심리학에서 폭력적 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군중 속에서 실수로 다른 사람을 밀었을 때 상대방이 이를 고의로 받아들이는 경우나, 물 부족 지역의 농민이 이웃의 우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보고 ‘물을 훔쳤다’고 의심하는 사례가 여기에 해당한다. 기후로 인한 장기적 스트레스 상황은 이러한 왜곡된 판단을 강화해 집단 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프리카 동부의 에티오피아와 케냐에서는 강수량이 소폭 줄어들 때마다 지역 사회 간 폭력 분쟁이 급증하는 경향이 관찰됐다. 인도 북부에서도 1965년과 1966년 연이은
[비건뉴스= 최유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이자 자선사업가 빌 게이츠가 “기후변화는 인류 문명의 종말을 초래할 정도의 파국이 아니다”라며 기후 대응 전략의 전환을 제안했다. 게이츠는 지난 10월 28일 개인 블로그 ‘게이츠 노트(Gates Notes)’에 게재한 메모를 통해 “전 세계가 탄소배출 감축 목표에 지나치게 매달려 왔다”며 “이제는 기후변화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고통을 줄이는 방향으로 초점을 옮겨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온실가스 감축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기후변화는 단순한 온도 문제가 아니라 빈곤과 식량, 질병 등과 긴밀히 얽혀 있는 복합 위기”라며 “기후 대응과 인류 복지는 별개의 과제가 아니라 하나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설명했다. 게이츠는 또 인공지능(AI)과 청정에너지 기술이 향후 기후 대응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AI는 전력망 효율을 높이고, 농업 생산성을 강화하며, 에너지 전환을 앞당기는 데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발언은 오는 11월 열리는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를 앞두고 공개돼 국제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게이츠의 제안을 “감축 중심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지구온난화를 개인의 삶에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역대 최고 수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여론조사기관 갤럽(Gallup)이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8%가 지구온난화로 인해 자신의 생활이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44%에서 상승한 수치로, 20여 년간의 조사 중 가장 높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3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전역의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자의 63%는 “지구온난화의 영향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지난해 59%에서 4%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는 응답은 23%로 줄었고,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은 12% 수준으로 유지됐다. 기후위기에 대한 ‘걱정’ 수준은 큰 변동이 없었다. ‘매우 걱정된다’는 응답이 40%, ‘다소 걱정된다’는 응답이 23%로, 두 항목을 합치면 63%에 달했다. 갤럽은 “이 수치는 2017년 이후 꾸준히 60%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며 “위기의식은 커졌지만 개인의 행동 변화로 이어지는 정도는 아직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2%가 “인간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기후위기가 개인의 삶과 사회 구조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미국 젊은 세대가 출산을 주저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미국 피유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와 미시간대 사회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20~40대 성인 5000여명 중 38%가 “기후변화 때문에 자녀를 낳는 것을 망설인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는 지난 10월 30일(현지시간) AP통신 보도로 전해졌다. 특히 여성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는 폭염, 홍수, 식량난 등 기후 재난이 심해질수록 “다음 세대를 키우는 것이 두렵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미국 50개주 전역에서 무작위 표본을 추출해 진행됐다. 응답자 중 70%는 “기후변화가 자신의 세대보다 다음 세대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25%는 “기후불안으로 출산계획을 미뤘거나 포기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AP통신은 이러한 조사 결과가 “기후위기가 개인의 생애 계획과 사회적 가치관을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 같은 현상을 ‘기후 출산 망설임(Climate Birth Hesitancy)’으로 정의하며, 단순한 환경의식이 아니라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호주 북부 지역이 봄철인 10월에 40℃를 넘는 폭염을 겪으며 계절 구조가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호주 기상청은 지난 10월 31일(현지시간) 북부 퀸즐랜드주와 노던 준주의 일부 지역이 올해 가장 더운 10월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두 지역의 10월 평균 최고기온은 29~32℃ 수준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연일 40℃를 웃도는 날씨가 이어졌다. 퀸즐랜드주 중부 버즈빌에서는 지난 21일 최고기온이 46.1℃를 기록해 관측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남부 끝단의 와나어링 마을 역시 44.9℃로 종전 기록을 경신했다. 노던 준주 다윈국제공항은 10월 평균기온이 34.8℃로 집계돼, 1910년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에 달했다. 호주 기상청 휴 맥도웰 수석기후학자는 “올해 10월은 호주 전체로 보면 역대 세 번째로 더운 달이었다”며 “퀸즐랜드와 노던 준주는 최고기온뿐 아니라 최저·평균기온 등 모든 항목에서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이번 폭염의 주요 원인으로 ‘해양열파’를 지목했다. 코럴해와 카펜테리아만의 해수온이 평년보다 1.5~2℃ 높아지면서 대기 하층 에너지가 증가했고, 여기에 고기압 정체로 열이
[비건뉴스=박민수 기자] 가을철 집중호우 시기에 하천과 바다로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 양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육상에서 발생한 미세플라스틱이 해양으로 흘러들며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하천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증가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2022년 발표한 조사에서는 경안천에서 1ℓ당 1.8~9.9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복하천에서는 0.47~2.6개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도시 생활하수와 세탁수 배출이 하천 미세플라스틱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해양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관측되고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에 따르면 연안 해수 시료 조사에서 미세플라스틱 입자 검출 빈도가 꾸준히 확인되고 있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증가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해양환경공단은 “집중호우로 육상 플라스틱이 해양으로 흘러드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하수처리시설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토양 오염도 예외는 아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농업용 비닐과 합성섬유 퇴비 등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고 있으며,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