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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롯데百, 설선물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 운영…굿즈로 업사이클링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롯데백화점이 포장 선물 제품이 많아질 설 명절을 앞두고 환경을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ESG 활동의 일환인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의 보랭 가방은 축수산 선물세트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게끔 특수 제작한 가방이지만, 대부분 1회성 폐기물로 버려진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고객이 보랭 가방을 반납하면 혜택으로 되돌려주는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을 제안해 큰 호평을 얻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22년 추석 기간 첫 회수 프로그램 시행 후, 지난해 추석까지 총 세 번의 명절 동안 총 4만여 개의 보랭 가방을 모았다. 2022년 추석에 처음으로 약 1만개의 보랭 가방을 회수한 이래, 지난해 추석에는 약 1만5000개까지 보랭 가방의 회수량은 명절마다 약 10~20% 이상씩 느는 추세다. 이는 최근 3년간 명절 선물 세트 판매량이 매해 10% 이상 증가한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지는 결과다.

올 설에는 혜택을 한층 더 강화한다. 오는 2월11일부터 3월3일까지 32개 롯데백화점 전점 사은 행사장에서 보랭 가방 반납 부스를 운영해 보랭 가방을 반납한 고객에게 즉시 엘포인트 5000점을 지급한다. 이와 더불어 같은 기간 동안 패션 상품군에서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엘포인트 1만점도 추가로 증정할 계획이다.

 

환경 가치에 공감하는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에 동참하는 고객의 수는 앞으로도 지속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객 중 약 5%가 신규 고객으로 분석됨에 따라 이번에는 보랭 가방 회수에 따른 기본 혜택 외에도 추가로 상품군 구매 혜택까지 확대했다.

회수한 보랭 가방은 올 하반기 다양한 굿즈로 업사이클링해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의 ESG 프로그램인 '리얼스(RE:EARTH)' 캠페인의 일환으로 회수된 보랭 가방 외에도 백화점에서 쓰인 폐현수막 등을 모아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한다.

2022년에는 크로스 파우치, 2023년에는 피크닉 매트와 보틀백으로 만들약 1만 여명의 고 고객들에게 구매 감사품으로 증정했다. 세계적인 업사이클링 전문사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굿즈는 디자인과 품질뿐만 아니라 친환경 의미까지 갖췄다.

롯데백화점은 보랭 가방 외에도 명절 선물 포장재에 다양한 친환경 가치를 담아내고 있다. 과일 바구니는 100% 친환경 재생 펄프를 활용해 종이 재질로 제작하고, 아이스팩은 BIO SAP 식물성 아이스젤을 사용해 재활용과 분리수거가 용이하게 했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이 제안하는 명절 선물에 내용물뿐만 아니라 포장재의 활용에도 혁신의 가치를 부여하고자 했다"며 "자원의 재활용과 선순환의 의미를 담아 지속하는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에 더 많은 고객이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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