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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알리바바 보고서 “전 세계 소비자 70%,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원해”

 

[비건뉴스 최유리 기자] 전 세계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을 채택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서비스 플랫폼 가운데 하나인 알리바바 그룹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담은 ‘지속 가능성 트렌드 보고서 2023(The Sustainability Trends Report 2023)’을 발표하고 소비자의 대다수(73%)가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을 원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현상은 신흥국(87%)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필리핀(93%), 인도네시아(91%), UAE(90%)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고 전반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 소비자들은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대안을 수용하는 데 계속해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지속 가능한 관행에 참여하려는 소비자의 의지는 지역에 따라 달랐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흥국 (88%)의 응답자는 선진 아시아 시장(66%) 및 유럽(66%)에 비해 지속 가능한 온라인 쇼핑에 대해 배우려는 경향이 더 강했다.

 

 

또한 보고서는 편의성과 경제성이 소비자 선택을 주도하는 필수 요소로 남아 있음을 강조했다. 글로벌 소비자들이 정보 부족(48%)과 지속 가능한 제품의 높은 가격(45%)을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는 데 주요 장애물로 꼽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의 절반 이상(53%)은 편리하다면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3분의 1(33%)은 가격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감당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러 국가의 소비자들은 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속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이에 소비자의 61%가 지속 가능한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고 일회용 플라스틱과 포장재를 줄이고(55%)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47%) 또한 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현재 지속가능성 행동 및 성과와 관련해 기업을 신뢰하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많았다. 소비자의 약 23%는 제품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주장을 ‘매우 신뢰하지 않는다’라고 답했으며 프랑스(31%), 스페인(31%), 독일(30%), 영국(30%)이 가장 높았다.

 

더욱이 소비자 5명 중 2명(38%)은 지속 가능한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해석하고 있었다. 이같은 인식은 특히 태국(56%), 프랑스(48%), 싱가포르(47%)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리우웨이(Liu Wei) 알리바바그룹 ESG전략 책임자는 “알리바바그룹은 이번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불편함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선택을 늘리고, 공급망을 최적화해 소비자를 위한 합리적인 비용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환경과 기업 모두를 위해서 지속 가능한 소비는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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