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이용학 기자] 부정교합으로 인한 콤플렉스로 본인도 모르게 위축되거나 입을 가리며 웃는 등의 이유로 치아교정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으로 인한 구강질환 및 음식 섭취 시의 불편감을 해소해 준다. 그럴 뿐만 아니라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이 가지런해지면 보다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출장과 미팅 등 대외 활동이 많은 직장인의 경우 눈에 띄는 교정 장치로 인한 심미적인 부담감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티가 잘 나지 않는 투명교정 장치(인비절라인)가 대중화되며 이러한 걱정이 줄어들게 되었다. 인비절라인은 정밀 진단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치아 상태를 분석 후 치료 결과를 예측해, 개인의 구강 상태에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정밀하고 정확하게 치아를 이동시킬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인비절라인은 얇고 투명해 심미성이 매우 우수해 치료 과정에서의 심미적인 부담이 없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은 치과에 자주 내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다른 치아교정 방식에 비해 인비절라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치과 방문 횟수가 적기 때문에 자주 내원하기 힘든 직장인은 물론 학업에 시간을 많이 쏟는 학생 등도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동시에 인비절라인은 장착과 탈착이 쉽기 때문에, 식사에 큰 제약이 없고 구강위생 관리도 훨씬 용이한 데다가, 상당한 통증을 수반하는 다른 치아교정 방식과는 달리 치료 중의 통증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경기 광주시 서울더센트럴치과 김정환 원장은 “인비절라인은 심미성은 물론 구강 위생까지 챙길 수 있어 최근 이를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도 지속해서 느는 추세”라며, “하지만 개인에 따라 다른 방법의 치아교정을 사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치과를 방문하기 전 3D CT 및 3D 구강 스캐너 등 정밀 진단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치아교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인비절라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