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배열에 문제가 있거나 위아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못하면 기본적인 치아의 기능을 수행하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심미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을 수 있어 교정치료를 통해 정상적은 구조를 회복하는 것이 좋다.
다만 치아교정은 대부분 장기간 진행해야 하므로 환자에게 맞는 계획을 꼼꼼히 세워야 한다. 각자 다른 부정교합 유형을 확인하고, 구강 건강 상태와 나이 외 개별적으로 다른 특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성장기에 진행하는 편인데, 이때는 골격이 완성되지 않아 돌출입, 주걱턱, 무턱 등 심한 부정교합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치아가 빠르게 이동하는 편이므로 교정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
성인이라고 해도 대부분의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으며 구강 상태에 따라 부분교정을 실시함으로써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물론 심한 부정교합은 수술을 동반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정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만 교정치료를 진행할 때 외부적으로 교정장치가 드러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외모에 민감하거나 영업직, 서비스직 등에 종사하는 경우, 면접이나 결혼 등 중요한 일을 앞둔 경우에는 심미성이 높은 교정장치를 선호하는데, 투명교정을 진행하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투명교정은 투명한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장치를 환자가 자유롭게 탈부착할 수 있어 심미성과 편의성이 높다. 철사를 사용하지 않아 불편함이 적고, 구강 청결 관리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장치는 구강 구조를 면밀히 살펴본 후 치료 기간에 따른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제작해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다. 물론 환자가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정해진 시간 이상은 꼭 장치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안정적으로 교정을 진행해야 하겠다.
( 시흥 서울라이프치과의원 홍종범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