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여주도자기사업협동조합이 제37회 여주도자기축제에 참여한 도예업체 대상으로 축제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도예인들이 축제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많은 관람객 유입으로 매출액 증가 등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축제를 주최한 여주시와 도자기조합과 함께 축제를 공동주관한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에서 주요 언론사, 유튜브,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축제를 홍보한 점에 가장 높은 만족도(70%)를 보였으며, 여주 관광원년의 해 선포, 출렁다리 개통과 함께 축제를 개최하여 관람객의 유입이 늘었고 이로 인해 도자기 판매부스 전체 매출액도 작년 4억 4천만원에서 올해 8억 2천만원으로 약 86%가 증가하는 효과를 보았다. 이 외에도 공연, 체험, 먹거리 등 다양한 콘텐츠 구성과 행사장 배치, 편의 제공 등 축제 운영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5월 1일부터 5월 11일까지 11일간 개최한 도자기축제에 전국 각지에서 116만여 명이 다녀감에 따라 단순한 축제 관람을 넘어, 축제장 인근 식당, 숙박시설, 상점 등의 매출 상승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생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한다.
도자기조합은 이와 같은 도자기축제의 성공적인 개최가 여주 도자기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다시 한번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도예인들에게도 큰 힘이 되어 여주시 도자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번 축제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여주 도자기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피재성 도자기조합 이사장은 “이번 축제는 단순한 행사를 넘어, 여주 도자산업의 회복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였다.”며, “침체되어 있던 도예 현장에 다시 희망의 불씨를 지필 수 있게 해준 여주시와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