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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비건COOK] 든든한 비건 밑반찬 ‘꽈리고추 감자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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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없이 뭘 먹고 사냐는 질문에 의외로 비건들은 어리둥절하다. 채소와 곡식을 활용한 음식도 많고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도 무궁무진하다. 식물성 단백질을 비롯해 필수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면서 잘 챙겨 먹는 비건들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채식주의가 생각처럼 어려운 일도 아니다.

 

또 비건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비건 식품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등 가공식품과 ‘정크푸드’도 다수 포함돼 있다. 채식을 한다면서 이 같은 정크푸드를 위주로 섭취하는 이들을 두고 ‘정크비건’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물론 다양한 비건제품이 채식 시장의 발달과 채식인의 선택지 확대를 견인하는 데 의의가 있겠지만 건강식이라고는 볼 수 없다. 특히 건강 때문에 채식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고르지 못할 선택지다. 

 

이에 비건뉴스는 건강한 채식밥상을 알리기 위해 [비건COOK]을 기획했다. 본지는 홍복희 요리연구가와 함께 비건, 락토, 오보, 페스코 등 다양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레시피를 소개하면서 건강한 채식을 도모한다. [편집자주]

 

 

한국인의 밥상에 감자만큼 자주 등장하는 식재료가 있을까? 흔해서 그 효능에 대해서 잘 모르고 먹지만 감자는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100g 당 1.5~2g의 단백질을 함유한 감자는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야 할 채식주의자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다.

 

또 너무 맵지 않아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꽈리고추는 여름이 제철 인데다가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됐다. 포슬포슬한 감자와 꽈리고추가 만난 만점짜리 밑반찬 ‘꽈리고추 감자조림’ 레시피를 공개한다.

 

■ ‘꽈리고추 감자조림’ 재료

 

재료 : 감자 400g, 꽈리고추 100g, 양파 1/2개, 마늘 1 작은술, 진간장 4큰술, 물엿 2큰술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한입 크기로 썰어준 감자를 물에 잠시 동안 담궈 전분기를 빼준다.

 

 

2. 감자의 전분기를 빼는 동안 꽈리고추와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준다. 

 

 

3. 식용유 두른 팬에 감자를 넣고 센불에서 달달 볶아준다. 이때, 겉면을 코팅하듯이 잘 볶아야 나중에 으스러지지않는다. 

 

 

4. 감자가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잘 볶아준 후, 썰어둔 양파와 마늘 1작은술을 넣어준다. 

 

 

5. 감자는 노릇노릇, 양파는 투명해질 때 쯤 진간장 4큰술, 물엿 2큰술을 넣고 잘 저어준다. 

 

 

6. 마지막으로 후추를 톡톡 넣어주고 썰어뒀던 꽈리고추를 넣어 잘 섞는다. 이때 꽈리고추 식감과 색깔이 죽지않도록 너무 오래 볶지 않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아졌으면 참깨를 뿌려 먹음직스럽게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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