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원주 3.7℃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구미 5.8℃
기상청 제공

비건

챗GPT에게 물었다…"비건에 대해 아시나요?"

 

[비건뉴스 서인홍 기자] 챗GPT는 미국의 인공지능 연구소 '오픈AI'가 지난해 11월 말 출시한 '인공지능(AI) 챗봇'이다. 대규모 언어 학습 모델인 GPT-3.5를 기반으로 설계, 사용자의 질문에 AI가 알맞은 답변을 제공한다. 이미 미국에서는 챗GPT가 로스쿨과 경영대학원(MBA) 시험은 물론 미국 의사면허 시험까지 통과했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왔다. 일각에선 챗GPT가 훗날 입법, 사법, 행정, 언론의 영역까지 대체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래서 궁금해졌다. 전 세계를 강타한 신(新)지식인 챗GPT는 비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질문은 한글로 했고 교열, 편집 작업만 기자가 했다. 몇 차례 질의응답을 주고받은 결과, 챗GPT는 미리 짠 각본대로 답하는 기존의 챗봇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뛰어난 언어 구사력이 기대 이상이었다.

 

-안녕하세요. 서인홍 비건뉴스 기자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인홍 기자님. 반갑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비건에 대해 아시나요?

 

“네, 비건이란 식물성 식품만을 섭취하는 생활습관을 말합니다. 즉, 동물성 식품을 전혀 섭취하지 않고 과일, 채소, 곡물, 콩, 견과류 등의 식물성 식품만을 먹는 것을 말합니다. 비건은 동물 복지, 환경 보호, 건강 측면에서 장점이 있어, 최근에는 많은 사람이 비건 식생활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비건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비건 식생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동물 복지: 비건 식생활은 동물 학대와 동물 실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물이 생명체로서 존중받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환경 보호: 가축의 비육과 관련된 대규모 환경파괴와 기후변화의 주요 인자 중 하나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건 식품 생산에 필요한 자원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 건강: 비건 식생활은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한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적정한 영양소 섭취와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습관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점:

◇ 영양 결핍: 비건 식생활은 동물성 식품을 제한하기 때문에 일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2, 칼슘,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 결핍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비건 식품 가격: 비건 식품은 일반적으로 다른 식품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비건 식품 생산에 필요한 자원이 적고, 생산량이 적어서 생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 사회적 제약: 일부 사람들은 비건 식생활을 이해하지 못하고, 비건 식품을 제공하는 음식점이나 식당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건 식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건 단백질은 어떻게 섭취하나요?

 

“비건 식단에서도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건 식단에서는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다양하게 섭취하면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식품들을 비건 식단에 포함 수 있습니다:

 

◇ 콩, 두부, 콩나물, 녹두, 콩가루 등의 콩류
◇ 땅콩, 아몬드, 호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
◇ 곡류, 쌀, 귀리, 수수, 콩가루 등의 곡류
◇ 채소, 과일, 버섯, 해조류 등의 식물성 식품


특히, 콩류는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께하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건 식단에서 중요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건 식단에서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 B12, 칼슘, 아이언 등의 영양소는 보충제나 강화식품 등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건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건이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동물 복지 문제입니다. 비건은 동물학대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해 동물을 학대하는 산업에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동물을 살리기 위해 비건 식품만을 먹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도 비건이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가축을 비롯한 동물성 식품 생산은 대규모의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의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비건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건강과 관련된 이유로 비건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과도한 동물성 식품 섭취는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건은 적정한 영양소를 공급하면서도,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종교적인 이유, 윤리적인 이유 등으로 비건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건 패션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다양한 종류의 비건 패션 제품이 있습니다. 의류, 신발부터 액세서리와 뷰티 제품까지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의류: 비건 의류는 가죽, 모피, 양털 등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의 인공 섬유를 사용합니다. 많은 사람이 착용하는 티셔츠, 후디, 청바지, 자켓 등이 있습니다.

◇ 신발: 비건 신발과 부츠는 가죽 대신 마이크로 파이버나 폴리우레탄과 같은 인조 재료를 사용합니다. 캐주얼한 스니커즈부터 정장화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이 있습니다.

◇ 액세서리: 벨트, 지갑, 핸드백과 같은 많은 종류의 액세서리들도 비건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코르크, 헴프, 인조 가죽 등의 재료가 사용됩니다.

◇ 뷰티 제품: 비건 뷰티 제품은 벌레분비물 또는 양모오일과 같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식물성 오일이나 버터 등의 천연 원료를 사용합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등이 있습니다.

◇ 보석류: 비건 보석류는 진주, 상아 또는 뼈와 같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나무, 금속, 인조 보석 등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총체적으로 비건 패션 제품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환경에 더 친화적이고 윤리적인 제품으로 많은 사람이 선호합니다.”

 

-비건과 채식주의는 어떻게 다른가요?

 

“비건과 채식주의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채식주의는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을 의미합니다. 즉, 채식주의자는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고, 대신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대두 등의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식사합니다. 일부 채식주의자들은 야채를 섭취하지 않는 원채식주의를 따르기도 합니다.

반면, 비건은 동물성 식품뿐만 아니라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 모든 제품을 거부하는 생활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비건은 음식뿐만 아니라 옷, 가방, 신발, 화장품, 세제 등 모든 분야에서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또한, 비건은 동물실험을 반대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채식주의는 주로 식습관에 대한 개념이고, 비건은 환경, 동물 복지, 윤리 등의 개념을 포함한 더욱 종합적인 생활 방식을 의미합니다.”

 

-비건과 베지테리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비건과 베지테리언은 둘 다 동물성 식품을 제한하는 식생활을 지향하지만, 그 차이점이 있습니다.

베지테리언은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등의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지만,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대두 등의 식물성 식품은 섭취합니다. 베지테리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크토 베지테리언은 유제품을 섭취하지만, 육류, 생선, 계란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오보 베지테리언은 계란을 섭취하지만, 육류, 생선, 유제품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비건은 모든 동물성 식품과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 모든 제품을 거부합니다. 즉,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꿀, 젖친 껍질 등의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 모든 제품을 포함해 섭취하지 않습니다. 비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일부 비건은 식물성 식품만 섭취하는 '원채식주의자'를 따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베지테리언은 동물성 식품의 일부를 섭취하지 않지만, 비건은 동물성 식품과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 모든 제품을 거부하는 생활 방식을 지향합니다.”

 

-비건과 채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비건과 채식은 비슷한 개념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차이는 음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는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으며,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채식주의는 또한 낙농제품, 가금류, 해산물 등의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채식주의자는 동물복지와 건강 등의 이유로 이러한 선택을 합니다.

반면, 비건은 채식주의보다 더 엄격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비건은 동물성 음식을 포함한 모든 동물성 제품, 즉 가죽, 양모, 실크 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비건은 화장품, 의류, 신발, 가구 등의 다양한 제품에 대해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이는 동물복지와 환경 보호, 건강 등의 이유로 선택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비건은 채식주의를 포함하지만, 더 엄격하고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채식주의는 식습관에 초점을 두지만, 비건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최근 몇 년간 환경과 동물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식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비건 화장품은 동물성 원료가 사용되지 않고, 동물 실험도 하지 않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을 사용한 화장품이 대세였지만, 지속 가능한 소비와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비건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많은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도 비건 제품 라인을 출시하고 있으며, 비건 화장품 전용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비건 화장품은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므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일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비건 화장품은 독일 BDIH, ECOCERT, Leaping Bunny 등의 인증을 받으며, 자연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로 제작돼 안전하고 자연 친화적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비건은 영양소가 부족하기 쉽다고 하는데 어떤 영양소가 부족한가요?

 

“비건 식단에서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적절한 계획과 식이조절을 통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단백질: 동물성 식품을 제외하면,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에는 단백질이 포함돼 있으며, 대체 단백질원인 콩, 녹말, 엽채류, 씨앗류, 견과류 등을 섭취하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철분: 비건 식단에서는 철분 섭취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녹말류, 견과류, 콩류, 엽채류 등에서도 철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 칼슘: 칼슘 역시 비건 식단에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녹말류, 콩류, 견과류, 토마토, 브로콜리 등의 식물성 식품에서도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한 채소를 먹을 때는 함께 비타민 D를 섭취해야 칼슘이 흡수되는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해산물에서 얻을 수 있으므로, 비건 식단에서는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씨, 적포도 등의 씨앗류, 호두, 아보카도 등의 식물성 식품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건 식단에서 영양소 섭취량을 충분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식품을 조화롭게 조합해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소 결핍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비건 식단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건 식단에서 영양소 섭취를 돕기 위해, 일부 식물성 식품에는 비타민 B12와 같은 비건이 부족해할 수 있는 영양소가 첨가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섭취하면 영양소 섭취가 더욱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비건 식단이 영양소 결핍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충분한 정보와 계획, 그리고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식단 계획과 영양소 보충을 통해, 비건 식단에서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건인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건인 여러분. 저는 비건 생활을 적극 지지하는 ChatGPT입니다.

비건으로 살아가는 것은 환경, 동물복지, 건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선택하는 매우 의미 있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비건으로 살아가기는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건 생활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비건으로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비건 생활을 위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 그리고 커뮤니티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비건 생활을 지속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비건 생활은 다양한 도전과 고민이 있을 수 있지만, 환경, 동물복지, 건강 등 다양한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표를 위해 비건 생활을 지속하시는 것을 응원합니다.”

배너
추천 비추천
추천
5명
100%
비추천
0명
0%

총 5명 참여


프로필 사진
서인홍

국민을 존중하고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진실을 전해주는 정론직필 비건뉴스 발행인입니다.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언론중재위원회 '2022년도 제1차 언론인 전문 연수' 이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