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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울산/경남

경상남도, ‘경남형 글로벌축제’ 청사진 그리다… '2025 글로벌축제 육성 포럼'성황리 개최

경남 지역축제, 글로벌 축제 도약을 위한 실질적 해법 모색

 

[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경상남도는 24일 오후 2시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경남 축제 세계로 : 지역축제의 글로벌 도약 전략’을 주제로'2025 글로벌축제 육성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도내 유망 축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으며, 시군 축제담당자와 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 축제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해 축제의 발전 방향과 세계화 전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포럼은 ▵콘텐츠 ▵홍보·마케팅 ▵제도·정책 3개 분과로 나뉘어, 퍼실리테이터 중심의 참여형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각 분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과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1분과(콘텐츠)에서는 외국인 선호도를 반영한 이색 체험 콘텐츠 개발과 스타 콘텐츠 정비 필요성이 강조됐다. 특히, 진해군항제, 김해가야문화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등은 시각·청각·미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글로벌 콘텐츠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사례로 제안됐다.

 

2분과(홍보·마케팅)에서는 국제 브랜드 이미지 구축, SNS, OTA(온라인여행사) 연계 마케팅, 다국어 홍보 플랫폼 강화 등 디지털 기반의 홍보 전략이 집중 논의 됐다.

 

 

또한, 한국관광공사 VISITKOREA 활용, 글로벌 미디어 협력,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도 실질적인 대응방안으로 제시됐으며, 코첼라(미국), 아비뇽(프랑스)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한 ‘경남형 홍보모델’ 구축의 필요성도 제안됐다.

 

3분과(제도·정책)에서는 정량 기반의 축제 평가체계 도입 및 성과지표 표준화, 컨설팅 지원 확대 필요성이 부각됐다. 아울러, 메가이벤트 육성, 광역축제관광벨트 조성, 축제 얼라이언스 구성 등 지속가능한 행정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이날, 기조발제에서는 ‘글로벌 축제로 가는 길 : 지원 및 추진방안’을 주제로, 글로벌 축제의 정의와 트렌드를 소개하고,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콘텐츠 차별화, 수용태세 개선, 운영 전문성 확보 등 중장기적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분과별 발표 내용을 공유하고, 실행 가능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며 포럼의 실질적 성과를 높였다.

 

김상원 경남도 관광개발국장은 “도내 축제가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질적 전략을 모색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면서, “포럼 성과를 토대로 ‘경남형 글로벌축제 모델’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축제 성과지표 체계화 ▵글로벌 진출형 콘텐츠 발굴 ▵다국어 홍보플랫폼 강화 ▵지속 가능한 지원제도 정비 등 글로벌 축제 육성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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