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군산시는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가 온누리상품권과 민생 지원 정책으로 추진 중인 민생경제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해져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5일 밝혔다.
실제로 시는 4월 말부터 한국조폐공사와 온누리상품권을 ‘배달의명수’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연동 협의를 추진해왔다.
3~4개월의 테스트 기간을 거친 ‘배달의 명수’는 최근 온누리상품권 결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탑재를 완료한 상황이다.
또한 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여, ‘배달의명수’ 이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보강했다.
한편 지난 6월 10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한 2만 원 이상 3회 주문 시 1만 원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쿠폰’ 사업은 7월 28일 기준 3,971건(3,971만 원)이 지급되어 지역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5일부터는 2만 원 이상 2회만 주문해도 무제한 1만 원 쿠폰이 지급되도록 요건이 더욱 완화되어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림부의 소비쿠폰 지급 사업과 별도로 ‘배달의명수’ 자체 행사도 진행된다.
오는 8월 12일부터 2만 원 이상 1회만 주문해도 5천 원 쿠폰이 지급(월 1회 한정)되며 이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배달의명수’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시가 ‘배달의명수’와 관련된 풍성한 행사를 연이어 진행하는 것은 최근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반영했기 때문이다.
이번 시스템 개편에 앞서 시는 ‘배달의명수’ 소비자(893명)와 가맹점(252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만족도 조사를 시행했다.
조사는 ‘배달의명수’ 운영 정책에 반영되고 활성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앱 서비스 만족도, 편의성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됐다.
먼저 ‘배달의명수’를 이용하는 이유에 질문에서는 소비자 응답자의 50.4%가 ‘군산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해서’라고 답변했다.
반면 불편한 점으로는 ▲원하는 매장이 없다(24.3%) ▲가맹점이 적다(23.6%) ▲이벤트가 부족하다(22.6%)라고 답변해 더욱 적극적인 가맹점 유치와 다양한 할인 혜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편 가맹점의 경우는 ‘배달의명수’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91.3%로 나와 매우 긍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이어 활성화 방안으로는 ▲이용자 확보를 위한 홍보 활동 강화(33.3%) ▲할인이벤트 강화(25.5%) ▲지역화폐 충전 한도 확대(16.3%) 등의 의견을 내놨다.
또 ‘배달의명수’ 유료화(중개수수료 부과) 의견에는 가맹점의 65% 정도가 반대 의견을 나타내 가맹점들이 ‘배달의명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이 ‘수수료 무료정책’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배달의명수’ 유지 여부에 대해서는 소비자와 가맹점 응답자의 98%가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시는 이번 결과를 통해 결국 소비자 혜택이 늘어날수록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배달의 명수’에 온누리상품권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이번 민생경제 소비쿠폰까지 군산사랑상품권으로 ‘배달의명수’에서 사용하여, 지역 경제 상황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시는 ‘배달의명수’가 가맹점 수수료가 없고 지역상품권(군산사랑상품권) 결제가 큰 장점임을 부각해 가맹점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홍보를 통해 시민들에게 앱 이용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시는 홍보와 가맹점 확대 외에도 온누리상품권·소비쿠폰 같은 다양한 정책 연계와 편의 기능 확충을 계속 진행해 이용률을 더욱 높여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