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비건 색조 브랜드 딘토는 3일 경북 경주 황룡원에서 열린 ‘APEC CEO 서밋 코리아 2025’ K-뷰티 파빌리온의 협력 브랜드로 참여해 행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K-뷰티 파빌리온은 APEC 회원국 정상 배우자 및 글로벌 VIP를 대상으로 국내 뷰티 기술과 감성을 소개했다. 딘토는 AI·AR 기반 셀카 분석으로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는 ‘잼페이스(ZAMFACE)’와 협업해 체험형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현장 반응이 긍정적이었다고 전했다. 딘토 관계자는 “APEC CEO 서밋을 통해 K-뷰티의 진수를 주요 내빈에게 소개하게 돼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으로 K-뷰티의 글로벌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가을철을 맞아 탄소중립 정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와 기업이 ESG와 재생에너지 중심의 그린산업 육성에 나서면서, 지속가능 경영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23년 기준 전체의 9.5%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 6.7%에서 꾸준히 상승한 수치로, 기업들의 RE100 참여와 정부의 ‘탄소중립 2050 로드맵’ 추진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대기업을 중심으로 탄소감축 프로젝트와 친환경소재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탄소배출량을 전년 대비 12% 줄였으며, LG화학은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원료 생산을 2026년까지 2배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도 그린산업 전환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2024년 자료에 따르면, 중소 제조업체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 참여율은 3년 전보다 1.8배 늘어났다. 특히 지역 혁신센터의 기술 지원과 정부 보조금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환경부 관계자는 “탄소감축 기술과 순환경제 시스템이 향후 산업 구조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2030년까지 친환경산업 전환 지원 예산을 단계적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가을철 환경 캠페인 시즌을 맞아 재활용 실천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환경부가 발표한 2024년 자원순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78%가 ‘재활용 분리배출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해, 5년 전 62%보다 16%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플라스틱, 캔, 종이 등 생활폐기물의 분리배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재활용이 단순한 환경 보호를 넘어 일상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가정 내 분리배출뿐 아니라 지역별 자원순환센터를 통해 수거 효율을 높이고 있다”며 “올해 안에 구 단위 재활용 거점 25곳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들도 자원순환 구조 강화에 나서고 있다. 주요 유통업계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전개해 소비자가 사용한 포장재나 빈 용기를 회수하고, 이를 재활용 자원으로 되돌리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플라스틱 재활용률이 35%에 머물렀으나 올해는 목표치를 50%로 상향했다”고 말했다. 환경단체의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늘고 있다. 녹색연합은 지난 9월부터 ‘리유즈 한 달 챌린지’를 진행해 약 2만 명이 참여했으며, 캠페인 참여자들의 재활용품 사용량이 평균 28%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비건 인구 확산과 함께 비건베이커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빵과 디저트가 건강과 윤리를 동시에 고려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비건 인증을 받은 베이커리와 디저트 제품은 지난 2022년 대비 올해 3분기 기준 약 2.3배 증가했다. 전국 주요 도시에 비건베이커리 전문점이 속속 등장하며, 일부 프랜차이즈 카페도 비건 메뉴를 상시 판매하는 추세다. 서울 강남구의 한 비건베이커리 대표는 “비건빵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식문화로 발전하고 있다”며 “비건 식단을 실천하지 않는 일반 소비자들도 건강이나 환경을 이유로 구매한다”고 밝혔다. 비건베이커리의 확산에는 SNS를 통한 인식 변화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에서 ‘비건빵’, ‘플랜트베이스드 디저트’ 해시태그가 급증하며 관련 게시물이 10만건을 넘어섰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착한 소비’, ‘제로슈거’ 등 가치소비 트렌드와 결합된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도 비건베이커리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채식연합 관계자는 “우유와 버터를 대체하는 식물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국내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전환 속도가 빠르게 가속화하고 있다. 환경부와 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캠페인)에 참여한 국내 기업 수가 200곳을 넘어섰다. 지난해 120곳 수준에서 1.6배 늘어난 셈이다. 이 같은 변화는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서 탄소 배출 감축 요구가 강화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연합(EU)은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전면 시행하기로 하면서, 한국 수출기업들도 본격적인 탄소 저감 전략에 돌입했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투자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상반기에만 3000억 원 규모의 태양광 및 풍력 설비를 추가 구축했으며, 민간기업들도 전력구매계약(PPA)을 통해 자가 발전 비중을 높이고 있다. LG화학은 오는 2026년까지 모든 국내 사업장의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보다 20% 이상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늘리며, 협력사와의 공동 이행을 강화하고 있다. 한 에너지정책연구원 관계자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구조가 형성되면 정부의 탄소중립 로드맵 이행이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국내 패션 업계에서 비(非)동물성 소재와 친환경 생산 방식을 내세운 비건패션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동물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소재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분석에 따르면 국내 비건패션 시장은 향후 연평균성장률(CAGR) 약 9%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대체육이나 식물성 단백질 시장의 성장률과 유사한 수준으로, 식품을 넘어 패션 전반으로 ‘비건’ 흐름이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의 원인을 윤리적 가치의 확산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에서 찾고 있다. 과거에는 가죽과 모피를 고급 소재로 여겼지만, 최근에는 이를 동물학대나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보는 시각이 늘었다. 한국채식연합 관계자는 “패션에서도 비건 실천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비건 브랜드 ‘비건타이거’는 모피·가죽·울 등 동물 유래 원료를 완전히 배제하고 자체 개발한 식물성·인조 소재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이 브랜드는 ‘Cruelty-Free’를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국내외 패션쇼에서 주목받았다. 해외에서도 스텔라 맥카트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장내 미생물은 우리 몸속 미생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4천~1만 종 이상 존재한다. 세포 수만 따지면 사람 세포의 10배 이상 많다. 특히 장내 미생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기능을 한다. 음식물이 섭취되면 외부 항원이 장 점막을 통해 들어오는데, 점막 외부층에 분포한 장내 미생물이 이를 방어하면서 신속하고 강력한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하지만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우세해지는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생기면 염증성 장질환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같은 위장 질환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질환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장내 생태계 균형을 지키려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쁜 현대인에게는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함유 건강기능식품 섭취도 방법이 된다. 유산균은 상피세포와 점막세포에서 병원균과의 접착 경쟁을 통해 침입을 막고, 병원균 활성을 저해하는 물질을 생성해 병원균 수를 줄인다. 이 가운데 덴마크에서 생산된 유산균 ‘LGG(L. rhamnosus GG) 균주’가 주목받고 있다. LGG 유산균은 1985년 미국 터프츠 의과대학 연구팀이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발견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장내 환경 개선 효과가 입증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누부야농수산이 국내산 현미쌀 100%를 원료로 한 간식 ‘꼬시다 누룽지’를 퍼핑 공법으로 개발해 현미·흑임자·카무트·흑미 4종으로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퍼핑 공법을 적용해 일반 누룽지보다 두 배 가까운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으며, 먹을 때 치아에 달라붙지 않아 어린이와 노년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꼬시다 누룽지’는 현미·흑임자·카무트·흑미 4종으로 구성됐다. 원료는 즉석 도정한 곡물을 사용해 영양소를 보존했으며, 합성 첨가물을 배제했다. 1회 소포장(33g)의 열량은 120kcal로, 가벼운 간식이나 식사 대용으로 적합하다. 주요 원료인 현미쌀과 잡곡에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돼 있어 균형 있는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유통은 자사몰·오픈몰 등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카페와 외식 프랜차이즈와의 협업을 통해 계산대 간식이나 사이드 메뉴로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명절 선물세트, 다이어트 특화 제품, 판촉용 사은품 등 맞춤형 구성도 기획 중이다. 패키지는 소포장(33g×3개입), 지퍼형(70g), 실속형(500g·15개입)으로 마련됐다. 업계에서는 전통 간식인 누룽지를 현대적 공정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미국하이부시블루베리협회(U.S. Highbush Blueberry Council)는 한국 시장에서 과일 섭취 습관 개선을 위한 글로벌 건강 캠페인 ‘SWAP TO BLUE(스왑 투 블루: 블루베리로 바꿔요)’를 본격 전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일상에서 즐겨 먹는 과일을 블루베리로 대체할 경우 주요 영양소 섭취가 크게 향상된다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획됐다. 저명 의학 저널 ‘의학 연보(Annuals of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사과·바나나·포도 등 일반 과일 한 컵을 블루베리로 바꿨을 때 ▲안토시아닌 93.8% 증가 ▲비타민C 최대 16% 증가 ▲식이섬유 최대 5.1% 증가 ▲수용성 섬유 최대 10.2% 증가 등 주요 영양소 수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칼로리 변화 없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라는 설명이다. 협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블루베리의 건강상 이점과 다양한 활용법을 이해하길 기대하고 있다. 이는 협회의 슬로건 ‘미국산 블루베리, 더 크게 즐기자(Blueberries GO BIG)’가 강조하는 ‘더 큰 맛, 더 큰 영양, 더 큰 즐거움’의 가치와도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비건(vegan)’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관련 키워드 검색량과 소셜미디어 언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비건은 동물성 식품을 포함한 동물 유래 재료나 동물 실험 제품을 소비하지 않는 식생활 및 생활방식을 뜻한다. 최근에는 단순한 식단을 넘어 환경, 건강,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하나의 가치 소비 문화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구매 경험률과 시장 규모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관심 대비 실천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건뉴스가 구글 트렌드, SNS 버즈량, HRC리서치·브랜드브리프 설문조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Z세대 여성 중심의 관심 확대와 소비자 인식 개선이 나타나고 있지만, 국내 비건 시장은 제도·인프라 측면에서 여전히 형성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 검색 늘고, SNS 언급 많아진 ‘비건’…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비건’ 키워드의 전 세계 검색량은 2021년 정점을 기록한 이후 일정한 관심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연평균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비건 식단’, ‘비건 카페’, ‘비건 뷰티’ 등 파생 키워드도 상승 흐름을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푸르름이 가득한 5월에는 신선하고 영양 가득한 비건 식재료가 풍성하게 등장한다. 본격적인 봄과 여름의 길목에서 특히 맛과 영양이 뛰어난 5월 제철 비건 식품을 소개한다. ◇ 아스파라거스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향긋한 맛으로 봄철 비건 식탁의 주인공으로 꼽힌다. 엽산, 비타민 K,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좋다. 가볍게 구워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오븐에 구워 먹으면 더욱 맛있다. ◇ 두릅 '산채의 왕'이라 불리는 두릅은 단백질과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봄철 원기 회복과 피로 해소에 좋아 비건 식단에서도 인기가 높다.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간장 양념에 살짝 무쳐 먹으면 별미다. ◇ 완두콩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완두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채식인들의 단백질 섭취에도 유용하다. 밥에 넣어 지은 완두콩밥이나 수프, 스튜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하다. ◇ 취나물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 대표 봄나물이다. 베타카로틴과 칼슘이 풍부해 항산화와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살짝 데쳐 양념에 무쳐 먹거나, 비건 비빔밥 재료로 활용하기 좋다. ◇ 토마토 봄부터 여름까지 이어지는 토마토는 비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친환경 인공지능 재생자원 순환 플랫폼 기업 ㈜리뉴웍스가 올해 ‘리뉴톡2’ 개발에 착수한다. 24일 업체 측에 따르면 지난해 출시된 ‘리뉴톡1’의 성공에 이어 진행되는 후속 프로젝트로, 아파트 및 집단시설에서 대량으로 재활용품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의 ‘리뉴톡1’은 인공지능 기반의 재활용품 분리수거기로, 사용자들은 휴대폰 QR 인증을 통해 기기를 개방하고, 알루미늄 캔이나 플라스틱병을 투입하면, 딥러닝 기술로 자원의 확인이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압착 프레스를 통해 자원의 부피를 최적화하고, 분리배출에 참여한 회원에게는 리워드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정책에 참여하면서도 재테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김형수 리뉴웍스 대표는 “‘리뉴톡2’는 아파트에 설치된 음식물 처리기처럼 버려지는 양을 계산해 대량 투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될 예정”이라며, “기존 시스템의 소량 투여 문제를 극복하고, 재활용 공공사업에 최적화된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뉴웍스는 올해 하반기까지 프로토타입 또는 시제품을 완성하고, 시범 사업을 통해 일정 제품을 배포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완성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강원관광재단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비건 문화를 통한 지역 관광 활성화 신규 프로젝트인 ‘강원 비건 어게인’ 프로그램을 춘천, 화천, 양구에서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비건은 전통적으로 채식주의를 포함한 식생활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동물 실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패션 및 뷰티 등으로 확산해 하나의 생활 양식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강원 비건 어게인’ 프로그램은 지역 업체와 협력해 비건 푸드 및 비건 라이프 교육, 기후변화 인식 프로그램 등을 선보인다. 화천군 힐링센터와 함께 진행되는 ‘K-비건 쿠킹 클래스’에서는 지역 특산물인 토마토와 산나물을 활용해 전문 셰프가 요리를 가르친다. 또한, ‘허브 재배 체험’도 마련돼 참여자들이 직접 허브를 기를 기회를 제공한다. 양구군에서는 로컬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해 지역 특산물인 사과의 낙과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체험과 비건 생활용품 제작 체험 등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최신 비건 라이프의 동향을 소개하고, 지역 농산물 판매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자연경관과 연계한 ‘사찰 음식 체험’, ‘템플 스테이’, ‘산사음악회’, ‘사찰 요가’ 등의 프로그램이 춘천시 주요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하이엔드 비건 매트리스 브랜드 N32가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첫 정식 매장을 열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비건을 형상화한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로 꾸며져 있으며,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백화점에서 고객들을 맞이한다. N32는 이번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전 제품 라인업을 진열해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N32의 폼 매트리스는 기존 제품들의 열감과 쏠림 현상을 개선한 제품으로, 액티브 리프레시 폼과 식물성 린넨 자가드 원단을 사용해 쾌적함을 극대화했다. 또한 N32는 모든 제품에 '아이슬란드 씨셀™'을 사용,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내 침대업계 최초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이외에도 유해성분 없는 소재만을 사용해 친환경 인증과 라돈·토론 안전제품 인증 등을 받아 4대 안전 키워드를 실천하고 있다. N32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가격 할인과 구매 금액별 사은품을 선착순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N32 폼 매트리스와 전동침대 세트를 구매하면 199만원의 할인과 90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대 24개월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부산에 본사를 둔 청년기업 온유어사이드가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지난달 22일, 온유어사이드는 대한적십자사 부산시지사를 통해 지역 내 아동들에게 비건 음료 1만80병을 기부했다. 이 음료는 부산 지역의 200여 개 지역아동센터에 전달돼 아이들에게 건강한 영양 섭취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온유어사이드는 2020년에 설립된 부산 청년 창업 기업으로, '넛츠그린(NUTS GREEN)'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설탕과 화학 첨가물을 최소화한 건강한 식물성 비건 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기업은 지속 가능한 환경과 건강한 식습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기부는 특히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최환희 온유어사이드 대표는 "적십자사를 통해 지역 아이들에게 건강한 음료를 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 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