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김제시는 지난 18일 김제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건강도시, 건강벨을 울려라’퀴즈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동안 보건지소·보건 진료소 사업 담당자들에게 받았던 심뇌혈관질환 예방 교육 내용과 보건소에서 진행되는 고혈압·당뇨 건강 교실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뇌혈관질환 관련 건강 상식과 자가 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됐다.
레크리에이션 강사의 진행으로 5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했으며 주입식 교육이 아닌 주민 참여형 퀴즈대회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관리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한 시간이 마련됐다.
심뇌혈관질환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사망원인 중 2위와 4위를 차지하며 인구 고령화의 빠른 진행으로 사회경제적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조기사망의 80%는 예방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생활 습관 개선으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건강 지식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심뇌혈관질환 관련 건강 강좌 문의나 고혈압·당뇨병 환자 등록 관리 사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김제시 보건소 방문보건팀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