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 이용학 기자] 미소를 짓고 있을 때 우리의 뇌는 몸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신호를 보내며,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또한 환한 미소는 자신감을 높여주고, 상대방에게 호감,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어 대인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못하다거나 앞니 벌어짐 등으로 미소를 잃은 채 지내는 사람들이 많은데 특히 앞니의 경우 외관상 잘 보이는 위치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고르지 못한 치열은 발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치아의 본 기능인 저작 기능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소화 불량으로 이어진다거나 칫솔질이 잘되지 않아 구강 관리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럴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치아 교정’으로 삐뚤빼뚤한 치열을 바로잡아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저작 기능을 향상시켜 기능적인 부분까지 보완할 수가 있다. 보통 치아 교정은 윗니, 아랫니 등 전체적인 치아를 모두 교정하는 편이지만 요즘에는 특정 부위만 집중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 교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앞니 교정은 말 그대로 앞니만 교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체 치아 교정에 비해 치료 기간이 크게 줄어들어 빠르면 3개월 만에 치료를 끝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앞니 교정은 설측 교정으로 진행되며, 치아 안쪽으로 교정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구강 내부가 헐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티가 나지 않는 교정을 원하거나, 대외 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하다.
또한 앞니 부분교정은 치아색과 동일한 세라믹 장치를 이용해 다른 장치에 비해 비교적 눈에 띄지 않으며, 얇기 때문에 발음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부정 교합이 심하다거나 전체적인 치아 배열을 개선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체 교정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구강 구조, 문제 유형과 경중 등을 꼼꼼히 파악하고, 적합한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분 교정, 앞니 교정이 필요한 대상은 다음과 같다. 앞니만 부분적으로 삐뚤 하거나 앞니가 돌출된 경우, 앞니 사이가 벌어진 경우, 외적 요소가 두드러지는 직업을 가진 경우, 타인이 모르게 교정 치료를 받고 싶은 경우, 6개월 이내 짧은 치료를 원하는 경우, 앞니 교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 결혼식 또는 웨딩 촬영, 면접 등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는 경우 등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검사와 일대일 상담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개인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3차원 CT 촬영을 통해 뼈의 0.1mm까지 세밀하게 분석한다. 이는 다각도에서 촬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얼굴의 정면과 측면, 치아 위치, 턱관절 등의 상태를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가상 시뮬레이션을 진행해 방향과 각도 등을 계산해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합정 일등 치과 나영민 원장은 25일 본지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단순히 치아의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얼굴 비율과 미소 라인, 입매까지 생각하는 섬세한 디자인 설계로 환자의 높은 만족감을 지향한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치과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아야 할 것은 의료진의 경력이다. 앞니 교정의 경우 고난도 치료 중 하나에 해당되며,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치아가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치아 회귀 현상’이 나타나거나 잇몸 염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료진의 시술 경력 또한 중요하게 바라보며 신중하게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